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월급쟁이 부자들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by 누리집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 월급쟁이 부자들 

    더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우리는 모두 부자를 꿈꿉니다. 그러나 진짜 부자는 결국 타고 나거나 운일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는 모두 열심히 일합니다. 좋아하는 거 하고 싶은 것을 억눌러 가며 많은 것을 희생하면서 모든 열심히 삽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가난합니다. 마음으로도 가난 합니다 왜 그런걸까요? 매일 일하는 직장인을 예로 들면 아침 9시부터 11시 까지 일해서 번 시급은 각종 세금과 공과금으로 떨어져 버리게 되고,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버는 시급은 각종 대출금 원리금 또는 집세 를 내는 데 쓰이게 되고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버는 시급은 교통비 3시부터 5시까지 버는 시급은 식비 의료비 각종 신용카드 대금을 내느 데 쓰이게 됩니다. 그러면 남은 오후 5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작 1시간 정도의 시급 정도가 당신 자신을 위해 온전히 투자할수 있는 돈이 됩니다. 그러나 그 돈마저 대부분 커피, 담배, 술 등의 별 의미 없는 소비로 휘발되고 맙니다. 이렇게 살기 때문에 수입이 크든 작든 평생 여윳돈이 부족한 가난에 허덕이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역사상 ( 월스트리트 저널 ) 과 ( 비즈니스 위크) ( USA 투데이 ) 베스트 셀러 목록에 동시에 4건을 올린 유일한 비즈니스 작가 중 한 사람인 데이비드 바크의 새책 (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는 )는 진짜 부자가 되는 확실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오프라 윈프리 쇼 ) 에 출연하여 수억 명의 인생을 단숨에 바꾼 이야기가 이책에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 의하면 사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실제 우리 상상보다 더욱 간다하다고 합니다. 평생 부를 유지하는 진짜 부자들은 부유한 부모가 아닌 운이 아닌 부를 축적하는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부의 습관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습관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핵심 비법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사람이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믿음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첫번째 수입이 더 많아져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얼마를 버는 지와 경제 적으로 여유가 있는지 없는지는 사실 연결성이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지출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괜찮은 수입은 아주 멋진 것이지만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하는 게 꼭 돈문제 해답은 아니라는 겁니다. 수입이 많아지면 기존의 돈 문제 역시 더많아집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돈 관련 문제들은 보통 습관에서 나오는데, 수입이 는다고 습관까지 바뀌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결법은 더 많은 돈이 아니라 새로운 습관 인 것입니다. 

    두번째 돈을 벌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


    마치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려면 엄청난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1000원 10000원으로도 충분히 시작할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언급하겠지만 복리의 힘은 중력처럼 실재하는 힘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것입니다. 책 ( 더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는 세상에서 가장 간단하고 확실하게 부자가 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한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가장 확실하게 부자가 되는 방법 하나 먼저 당신 자신을 위해 써라!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쓴 뒤 마지막으로 자신을 위해 쓰려고 하다 보니 하루에 8시간 매주, 매달, 수십년간 일해도 평생 다른 사람의 부만 쌓아주는 삶을 살 뿐 자신의 부는 쌓지 못하게 됩니다. 이제부는 자신을 위해 써야 합니다. 맛있는 것을 먹고 치장을 하라는 게 아니라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뜻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수입의 4%도 투자를 안합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일하면서도 자신을 위해서는 단 20분도 일하지 않는 셈입니다. 그리고 투자를 아예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을 위해 쓰는 게 0%인 셈이죠. 이제부터는 달라져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월급을 받으면 하루 8시간 근무 기준 1시간의 시급 금액 월급의 최소 10% 별도의 계좌에 적립하는 것으로 시작해 봅시다. 그 금액이 많든 적든 상관 없습니다. 나이가 조금이라도 어릴 때 일찍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5달러씩 일주일에 35달러 즉 4만 2천원으로 약 4만원씩 투자하나고 해보죠 아마도 겨우 일주일에 4만원? 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이 돈이 1년이 지나면 얼마가 될까요? 편의상 그 계좌의 연금리를 10%로 잡아보면 약 220만원이 됩니다. 자 여기에 복리가 적용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이돈은 10년이 지나면 약 3,700만원이 되고 40년이 지나면 약 11억 5,000만원이 됩니다. 이것은 몰론 금리를 10%로 잡은 것이긴 하지만 일주일에 고작 4만원씩 투자한 결과입니다. 만약 하루에 10달렀기 일주일에 70달러 즉 약 8만원씩 투자한다고 해보조 그렇게 하면 40년 후엔 어떻게 될까요? 무려 약 23억원이 됩니다. 이렇게 복리의 힘을 통해 처음엔 적은 금액 같지만 매일 모으면 나주에 엄청난 금액이 되는 것을 라테효과 라고 부릅니다. 하루에 만원 정도에 불과하는 투자하는 행동 자체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그렇게 하기로 결정하는 건 어쩌면 일생일대의 가장 중요하고 큰 결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라테 효과로 인해 부를 쌓을 수 있고 은퇴 후 60-70대가 되어서도 바리스타로 일하거나 일자를 찾기 위해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돈이 없는 사람들뿐입니다.

     진짜 부자들은 돈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돈으로 행복해지려 하지 않고 돈에 기반하여 자신에게 투자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행복까지 거머쥐게 됩니다. 정리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이 벌어 봐야 그저 더 많이 쓸 뿐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걸 아는 사람은 몇 없습니다. 수입의 크기에 상관 없이 먼저 우리 자신을 위해 씁시다.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 복리의 힘을 이용해 부를 쌓게 됩니다. 하루에 1만원씩 투자하면 우리의 삶이 바뀔수 있습니다. 하루의 수입 중에서 처음 한 시간분 수입을 따로 떼 놓는 습관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이제부터는 이걸 의식하지 않아도 되도록 자동화하고 가속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인내심이 없어도 자동적으로 적립되도록 월급계좌에서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이 우선 출금될 수 있도록 자동이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 복리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과세가 유예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돈이 계속 불어나는 상황에서 과세하지 않으면 기하급수적으로 빨리 불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상담받아 우리의 목적에 적합한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연 10% 금리가 쉽지 않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으로 예로 들면 금융위기 이후에도 지금까지 연평균 17% 수익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연평균 10% 정동의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금융상품은 찾아보면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고 나서 이제 무의미하게 충동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주이도록 합니다. 길을 걷다 무심코 사 마시는 커피 한잔, 500원, 1000원 더 비싼 점심, 편의점에서 저절로 손이 가서 잡은 빵 한 조각, 음료수 한 개 등을 조심하면서 조금이라도 아껴보는 노력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휴대폰,TV ,게임에서 손을 떼고 조용한 시간을 가져보자. 메모지를 꺼내 메모도 해보자. 진정 당신은 어던 삶을 살고 싶은가? 끊는다고 마음만 먹고 실천하지 못한 담배 한 갑이 우리가 부자가 되는 것을 막고 우리의 퇴직금을 갉아 먹는다는 사실을 다음의 수치로 다시 확인해봅시니다. 하루 담배 한 갑의 가격이 7달러라고 한다면 금리 10% 기준 한 달이 되면 210달러 10년이 되면 43,000달러 그리고 40년이 되면 132만 달러 즉 16억이 넘는 돈이 됩니다. 여러 곳에서 새어나가는 금액을 아껴 복리로 계산하면 수십 년 후 어마어마한 금액을 더 벌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이러한 금액을 적립계좌에 추가 불입하면 복리효과에 날개를 달 수 있으니 오늘부터라도 당장 실천에 옮겨보는 건 어떨까요? 충분히 번다고 생각을 해도 우리삶이 갑갑하게 느껴진다면 혹시 자신이 가난한 부자는 아닐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화려하고, 꽤 풍족해 보이지만 

    실상은 여러 종유의 대출에 허덕이는 사람 , 다음 달 신용카드 대금, 집세, 식비 등등 생활비를 걱정하는 사람 , 진짜로 가직 싶은 것, 하고 싶은 것들을포기하고 살아가는 사람 모두 가난한 부자일수 있는 것입니다. 직장인으로서, 자영업자로서, 프리랜서로서 우리는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텅 빈 계좌를 보고 있노라면 내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 맞는지 혼란스로울 때가 많은 것입니다. .


    이책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아주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경제적 자유라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진짜" 부자는 나 자신이 스스로 이뤄나가는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들은 미루거나 포기한 채 자본주의사회에 끌려다니기만 햇다면, 이제는 포지션을 바꿔 당신이 돈을 이끄는 인생을 살아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자신의 인생을 바꿀 결심을 해서 올해를 평생 기억하게 할 더없이 멋지 해로 만들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