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다래끼 원인 예방법, 좋은 음식은?

by 누리집

    눈다래끼 원인과 증상은 ? 

    다래끼 예방법 및 다래끼에 좋은 음식



    우리 눈꺼풀에는 여러가지 분비샘이 있습니다. 그곳에 생긴 염증을 눈 다래끼라고 하는데, 속눈썹에 자리잡고 딱딱하게 올라온 눈다래끼는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시야에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안구질환인데요. 다래끼가 난 후 2-3일이 지나면 통증 및 눈물이 나고 눈이 붓고 눈꼽도 자주 낍니다. 한번 발생하면 그 자리에 재발률이 높은 다래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눈다래끼는 눈꺼풀에 위치한 눈물의 지방성분을 만들어 주는 마이봄샘의 출입구가 닫히면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눈다래끼가 자주 나는 사람은 마이봄샘 기능부전 때문에 염증이 자주 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래끼 원인을 그냥 스트레스 라고 생각합니다.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과다일 때 눈 다래끼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눈다래끼 원인은 매우 많지만 한방에서는 비장의 습열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합니다. 최근 눈 다래끼 발병한 환자들 중에 10-20대의 젊은 여자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화장 및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지 못해서, 속눈썹 모공 막힘, 혹은 렌즈의 착용을 너무 자주 하기 때문에 눈다래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눈다래끼는 전염성이 있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래끼는 전염성 없는 질병이오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청결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지요. 




    눈다래끼에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눈꺼풀 바깥에 나는 외부다래끼와 눈꺼풀 안쪽에 나는 내부다래끼 인데요.  외부 겉다래끼는 눈꺼풀 표면에 가깝게 발생하며, 초창기에는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려움증이 있다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4~5일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들고 농양이 피부로 배출됩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게 위치하는데, 눈꺼풀을 뒤집으면 보이는 결막 안쪽에 노란 농양점이 보입니다. 이는 눈꺼풀이 불편하면서 누르면 미세한 통증이 있다가 점점 통증이 강해집니다. 또한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는데 붓거나 통증은 덜합니다.  하지면 결절크기가 크다면 난시가 생겨서 일시적인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래끼가 속눈썹 모낭에 발생하는 경우 곪은 부위의 속눈썹을 뽑으면 고름이 배출되므로 일시적으로 다래끼 증상이 나아 질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 예방법으로는 눈을 자주 만지지 않으면 좋지만, 만질 때에는 손의 청결에 주의해야 합니다.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의 건강을 위해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A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는 당근과 블루베리, 포도에 많은데, 그중에서도 당근은 성인의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이 풍부하므로 눈을 맑게해줍니다. 


    눈다래끼의 원인은 포도상구균에 의한 급성 염증때문인데, 눈꺼풀 안쪽에 땀과 피지가 분비되는 땀샘과 눈물샘 등 여러 분비샘이 있는데, 이곳에 세균 감염이 되면 염증이 생기면서 다래끼가 되는 것 입니다.  눈다래끼 증상은 눈꺼풀이 떨리거나 이물감이 많이 느껴지고, 눈이 충혈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감거나 뜰 때 통증이 느껴지며, 눈꺼풀 주위가 빨갛게 붓기도 합니다.   주로 세균감염에 의해서 생기지만 몸 전체적인 컨디션이 저하되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생깁니다. 또한 눈꺼풀 가장자리에 만성적인 염증이 존재한다면 다래끼성의 염증이 자주 유발되어서 재발될 확률이 높습니다. 항상 위생에 신경을 써주고, 안연고를 발라서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다래끼에 좋은음식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 좋습니다. 특히 녹색 채소나 제철과일이 좋습니다.  또한 야채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기에 시력 개선과 각종 안과질환을 예방하고 눈 다래끼 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테민 성분이 들어있는 녹차는 피부진정과 모공, 땀구멍 수축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래끼에 좋고, 녹차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토코페롤이 기미나 주근깨 형성을 억제해줍니다. 당근과 블루베리는 다래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에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세균이 흩어지지 않게 도와주므로 좋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육류 섭취는 하지 않되, 육류에서 영양분만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살코기 류의 육류를 조금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면에 눈 다래끼 시 피해야 할 음식은 기름진음식 입니다. 통닭이나 피자 햄버거 등 인스턴트 밀가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도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삽겹살과 계란 같은 기름진 음식은 피지선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에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우나를 간다거나 너무 강도가 센 운동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