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증여세 면제한도 및 증여세 신고방법

by 누리집

    증여세 면제한도 및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율 계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세의 의무가 있고 세금을 꼭 내야 합니다. 세금은 종류가 많지만 그 중에서 증여세는 인생을 살면서 1번쯤은 꼭 납부하게 되는데요. 증여세는 부동산 또는 재산을 부모로부터 자녀가 증여받게 될 때 발생되는 세금입니다. 오늘은 증여세 계산방법 및 신고방법과 면제한도 및 증여세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는 재산이 아무 조건 없이 무상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액수가 높을수록 세율 또한 높아지는데 부동산과 같은 재산 증여의 경우에 시가를 기준으로 실제 거래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부과되며, 시가를 알 수 없을 때는 감정가 및 기준시가 등을 통해서 시가를 책정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정해지고, 세율에 따라 정해진 구간 내에 속할 경우 부동산 증여세 계산 방법을 통해 과세를 하게 되는데, 현재 적용되는 과세기준표에 의거 1억이하~30억 초과까지 구분이 되어져있으며, 세율도 10%~50%까지 적용되어 납부하게 됩니다.

    누진공제는 해당 과세구간에 공제해주는 금액을 말하며,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을 들어보면 재산가액이 2억인 경우 과세기준표에 5억 이하에 해당되므로 세율 20% 적용이 되서 4천만원에 누진공제 1천만원이 적용되어 3천만원이 증여세로 나갑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재산증여 외 부동산 증여도 부동산 증여세 계산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부동산도 재산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증여세 면제한도를 살펴보면 수증자가 배우자의 경우 면제한도액이 6억원이며, 직계비속의 경우 성년은 5천만원, 미성년자 2천만원입니다.

    직계존속은 면제한도액이 5천만원이며, 6촌이나 혈족이나 4촌 이내 인척은 1천만원입니다. 보통 증여의 경우 직계비속에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여세 가세금액 및 증여세 공제 금액이 얼마정도 되는지 예를 들겠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성인 자녀에게 2억 5천만원 짜리 부동산을 증여하고자 한다면 5천만원의 면제한도를 받을 수 있는데 그러면 2억 5천에서 5천만원을 뺀 2억이 재산가액으로 잡힙니다. 따라서 2억에 세율 20%가 적용된 4천만원에서 누진공제 1천만원이 적용되어 3천만원이 산출세액으로 납부를 하면 됩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는 받는 재산의 가액에서 증여 재산 공제를 한 후 나머지 과세표준금액에 세율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이 때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은 증여받은 당시의 시가로 평가합니다. 증여세는 과세표준이 커질수록 세율이 커지는 누진세율 구조로 되어있으므로 증여세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고 누진공제를 차감하면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를 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계산하여 그 후 3개월 이내에 납세지 관할 주소지 세무서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증여세 신고기간에 신고하지 않으면 미신고 가산세가 붙을 수 있으며, 증여세 자진신고를 하게 되면 증여세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할 증여세가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납이 가능하며, 증여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기본자료, 주민등록등본, 증여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 신고방법은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신고하는 방법과 인터넷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후자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하며 컴퓨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직접 방문해서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시 유의사항

    부동산을 증여 후 3개월 이내에 매각하거나 담보제공 시 세금이 더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단위로 증여를 하면 증여공제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수증자의 통장에서 인출하여 증여세 및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하고, 조부모가 손자 손녀에게 증여하면 증여세가 30% 할증됩니다. 수증자가 증여자의 자녀가 아닌 직계비속이면 증여세의 30%를 할증하여서 증여세를 납부하여야 하고, 미성년자가 20억을 초과하여 증여받는 경우에는 40%를 할증합니다. 



    증여세 절감방법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은 납부방식에 따라 절감할수 있는데요. 증여발생 월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 자진신고납부를 하게 되면 3%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기한 경과 시 40% 가산세를 부과해야 합니다. 2명의 자녀가 있으면 공동명의로 아파트 구입 시 총 1억원의 증여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세 면제 한도구간을 넘는 나머지 액수가 있을 시, 차용증 작성을 통해 차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증여를 미리 해두면 증여세 면제한도 금액을 넘지 않게 증여해주는 방법도 있고, 증여세 면제한도는 10년마다 초과되므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