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 원인 및 해결방법

by 누리집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

    컴퓨터 소리 안남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스피커 소리가 안나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컴퓨터 스피커 소리 안남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요 원인 : 스피커 전원 꺼졌거나, 케이블 빠졌거나, 볼륨 낮을때

    스피커 전원이 OFF로 되어 있으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스피커 전원과 함께 스피커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소리가 안나는데요. 무심코 컴퓨터 본체나 스피커 위치를 바꾸다가 케이블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피커 볼륨이 아주 낮게 또는 음소거로 선택된 경우에도 스피커 소리가 안납니다. 

    컴퓨터 소리 안남 해결방법 : 스피커 전원 확인 및 케이블 연결 확인 및 볼륨 확인

    우선 스피커의 전원 스위치가 On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스피커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자에 잘못 꽂혀있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야 하며, 컴퓨터 측 볼륨이 음소거로 되어있지 않은지 스피커 볼륨은 작게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요 원인 : 프로그램 멈춤 현상 

    램 부족 또는 병목현상 등으로 인해 사운드카드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멈춘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컴퓨터의 소리를 담당하는 사운드카드의 프로그램이 무언가의 이유로 장치관리자에서 지워진 경우도 스피커 소리가 안납니다.

    컴퓨터 소리 안남 해결방법 : 컴퓨터 재부팅

    스피커 관련된 프로세서가 멈추었을 경우,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전까지도 문제없이 사용했으며, 딱히 문제점이 없다고 판단되면 컴퓨터 재부팅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소리가 안나요 원인 : 케이블손상 또는 스피커 손상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손상된 경우에 소리가 나지 않으며, 스피커 자체가 손상된 경우 또는 사운드카드가 손상된 경우에도 스피커의 소리는 나지 않습니다.

    컴퓨터 소리 안남 해결방법 : 케이블 또는 스피커 손상 여부 확인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손상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단자 가까운 부분이 절단되어있다면 새 케이블로 교체해주어야 하며, 컴퓨터나 스피커가 손상되었을 경우 수리를 하거나 새로운 스피커로 교체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컴퓨터 본체에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하고 있는 경우에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 원인 : HDMI 음성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HDMI 단자로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경우 컴퓨터 본체나 디스플레이가 HDMI 음성 출력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컴퓨터 운영체계의 음성 설정에서 HDMI 단자 출력에 해당하는 장치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도 스피커 소리는 안납니다. 

    스피커 소리안남 해결방법 : HDMI 음성출력 관계 확인하기

    HDMI 연결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해서 목록에서 재생 장치 또는 사운드 설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재생 장치의 화면에서 현재 연결된 장치목록이 표시되는데 그중에서 HDMI 단자를 연결하는 장치를 선택하면 선택한 장치에서 소리가 납니다.

     

    스피커 소리 안나요 원인 : 사운드카드 문제

    컴퓨터의 소리를 담당하는 사운드카드가 장치관리자에서 지워진 경우에 스피커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장치관리자를 열어서 사운드카드 장치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카드를 움직이는 프로그램의 버전이 오래된 경우 혹은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계와 맞지 않는 경우에도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 소리 안남 해결방법 :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은 시작프로그램 > 장치관리자 > 오디오 입력 및 출력 > 목록 > 기본장치로 설정한 스피커를 오른쪽 버튼 클릭 >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도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드라이버 제거"를 시도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