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십견 증상 및 오십견 치료방법 (유착성관절낭염)

by 누리집

    오십견 증상 및 원인

    오십견 치료방법 (유착성관절낭염)

    오십견이란

    오십견이란 어깨 통증과 함께 어깨 관절이 굳어지며 운동제한이 발생하는데 회전근개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운동량이 떨어짐으로 이해 이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오십견이라고 불리지만 젊은 층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유착성관절낭염이라는 정식 명칭을 갖고 있는데 이름대로 관절을 둘러싼 관절낭에 염증으로 인해 주변부와 유착이 되어서 심한 통증과 운동 범위의 감소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은 관절 퇴행으로 인해 발생하며 노화와 잘못된 생활습관 및 어깨의 과도한 사용이 원인 입니다. 특히 사무직 등 1가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퇴행을 촉진 시킬 수 있고 운동량이 적고 근력이 약할수록 퇴행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나 운동선수 사무직이나 주부 및 잘 긴장하며 통증에 민감한 사람은 더욱 오십견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나 갑상선 질환 및 결핵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 오십견이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은 어깨 통증이 나타나고 뻣뻣함과 쑤시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데 심해질수록 운동제한이 발생됩니다. 팔을 들어올리기 어렵거나 뒷주머니에 지갑을 넣기 힘들고 머리 빗는 것 조차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때 통증부위가 눌리면 수면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오십견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오십견 예방

    오십견 예방을 위해 평소 어깨가 굳지 않도록 틈틈히 어깨 운동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날씨가 쌀쌀한 가을이나 겨울에 온몸의 모든 관절이 뻣뻣해질 수 있는데 그 중 어깨 관절이 가장 예민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나 결핵 등 오십견과 연관있는 질환이 있다면 관절 스트레칭과 함께 당 조절에 힘쓰는 것도 오십견 치료방법입니다.

    오십견 통증

    과거에는 1년-3년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오십견이 저절로 치유된다고 여겨서 치료를 경시했지만 1년-3년이라도 오십견 통증을 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또한 오십견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 없어지더라도 결국 어깨에 상당한 운동 제한이 남습니다. 오십견은 시간이 흘러도 절반 정도의 환자에게 통증이 지속되고 관절 운동제한이 나타나므로 오십견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방법은 비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운동 범위의 증진을 위해서  물리치료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이용한 약물치료와 관절 내에 주사를 주입하는 주사 치료는 초기 오십견에 유용한 치료방법으로 많은 환자들이 이런 오십견 치료방법으로 통증과 운동 범위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오십견 치료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는 수면유도나 국소 마취 후 의사가 직접 어깨의 관절을 풀어주는 수동적 도수 조작술을 통해 단시간에 호전을 기대해야 합니다. 소수의 오십견 환자에게는 관절 내시경이라는 오십견 치료방법을 통해 비후된 관절 연조직을 제거하는 관절낭 유리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프리미엄 도수치료

    프리미엄 도수치료는 경직된 근육과 관절을 이완해서 통증 완화와 운동 범위를 회복하고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장기 유지 관리가 가능한 오십견 치료방법 입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며 재활과 운동을 통해 관절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경직된 관절을 풀어주고 안정성 회복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데 도수치료와 도구를 통해 굳은 근육 관절을 이완할 수 있으며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 슬링치료, 운동치료를 오십견 치료방법으로 병행할 수 있습니다.

    정밀주사치료

    정밀주사치료는 초음파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확인이 어려운 부위에 주사 치료를 할 수 있는 오십견 치료방법입니다. 초음파의 정밀한 유도를 바탕으로 문제 부위에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약제 및 관절을 보호하고 조직 재생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오십견 치료방법으로 인체의 자가 치유과정을 촉발시켜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