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혈당 낮추기 위한 방법

by 누리집

    공복혈당 정상수치 얼마일까요 ?

    공복혈당 낮추기 위한 방법

    당뇨 증상은 목이 자주 마르거나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공복감으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걸리면 운동 및 식이요법으로 관리를 잘하고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각종 합병증에 노출되거나 쇼크로 인해 실신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8시간 이상 금식한 후 측정한 공복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거나 식후 2시간 이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이면 당뇨 판정을 받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100mg/dL 미만이고 식후 2시간 혈당은 140mg/dL 미만입니다. 당뇨인 분들이 정상 혈당 수치를 맞추기 위해서 식습관 개선 및 운동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통과했다고 안심할 수도 있지만 공복혈당 수치 결과가 100~125mg/dL 이면 공복 시 포도당 장애로 의심되고 식후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140~199mg/dL 사이면 당뇨는 아니지만 당뇨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고위험군에 해당하므로 특히 식이요법과 운동 등을 관리를 해야 합니다. 

    고혈당 쇼크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목표로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하지만 혈당이 높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대표적인 질환으로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혈당이 높다는 것은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이 떠다니고 있는 것으로 혈관 속에 포도당과 각종 이물질이 뭉쳐서 혈관 벽에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이는 고혈압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결과적으로 당뇨 환자분들이 주의하셔야 할 증상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에 걸리는 것입니다. 

    저혈당 증상

    공복혈당 정상수치가 저혈당은 고혈당 만큼 위험합니다. 공복 혈당이 70mg/dL 미만인 상태를 저혈당 상태라고 하는데 저혈당 증상은 어지러움과 입가 떨림 및 식은땀입니다. 초기에 저혈당 대처를 하지 않으면 쇼크나 실신같은 위험한 상황으로 번집니다. 저혈당 쇼크는 뇌로 공급되야 할 포도당이 부족해 뇌 기능이 멈추며 실신하는 상태인데 운전중에  저혈압 쇼크 증상이 발생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저혈당을 예방하고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단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혈당 낮추기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식생활습관입니다. 음식을 무엇을 먹느냐가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너무 달거나 기름진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저탄수화물 음식과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고 달고 짠 음식을 피하며 적정량을 섭취해야 공복혈당 낮추기에 도움이 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방법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은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식후 30분~1시간 후 걷기 등 적절한 운동을 최소 30분 정도 주 5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주 및 흡연은 당뇨 및 공복혈당 수치 관리를 위해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당뇨 환자가 혈당을 관리하지 않으면 고혈압 및 고지혈증으로 인해서  심각한 당뇨 합병증에 걸립니다. 저혈당 쇼크도 의식불명을 유발할 정도로 위험한 증상이므로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위한 공복혈당 낮추기 위해 꾸준한 실천으로관리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