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 낮추는 방법

by 누리집

    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 어지러움 두통 등

    고혈압이란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높은 것인데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합니다.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해서 진단할 수 있는데 혈압의 중요한 요소는 심장에서 혈액을 내뿜는 힘과 이것을 받아들이는 혈관의 저항입니다. 고혈압 원인 및 증상과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5~10%가 원인이 명확한 2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차성 고혈압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한가지가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모여서 고혈압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 중 유전이 가장 흔하며 노화 및 비만과 짜게 먹는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 원인이라고 밝혀져 있습니다.

    고혈압 수치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하여 진단하는데 혈압은 자주 변동이 있고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상승 할 수 있으므로 고혈압 수치는 한번 측정해서 판단하기 어려우며 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140이상 이거나 혹은 이완기가 90mmHg 보다 높으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가정에서 전자 혈압기로 혈압을 측정한 경우는 수축기 수치 135이상이거나 혹은 이완기 85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혈압이 조금만 올라가도 심한 증상을 호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도 어지러움이나 두통이나 뒷골이 당기는 등 증상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혈압이 갑자기 오르거나 정신적 육체적 과로로 인해 몸이 피로한 경우 두통과 어지러움 피로감 등의 고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 후에는 의식장애 호흡곤란 부종 및 가슴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비만예방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 증상을 많이 느끼는데요. 비만한 사람은 고혈압 위험이 정상인보다 5배 가량이나 높고, 체지방이 10% 증가할 때 수축기 혈압은 6mmHg 이완기 혈압은 4mmHg 정도나 높아집니다. 비만한 사람이 체중을 10% 줄이면 혈압을 5~20mmHg 감소시키므로 비만을 예방하는 것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운동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꾸준한 운동을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고, 1번에 30분 정도는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체중이 줄지 않아도 운동의 효과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5mmHg정도 낮아집니다. 운동을 할 때는 준비운동 및 마무리 운동도 해야 하며, 운동 강도를 점차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혈압 체크하기

    고혈압을 판정받았다면 일주일에 1번 또는 1달에 1번이라도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가 많다면 더 자주 혈압을 체크해야 하며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며 혈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식습관

    육식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식물성 식이섬유는 섬유질을 늘리고 유제품 및 육류에서 섭취하는 나트륨 및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 및 곡물 섭취를 늘리고 육류 대신 생선이나 두부 같은 단백질을 위주로 먹으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소금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탕 국을 먹을때 건더기 위주로 먹고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금연

    흡연은 심혈관 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흡연은 그 자체로 혈압을 올려서 담배 1개를 피우면 15분간 혈압이 5~10mmHg 오른 상태로 유지되다가 다시 평소 혈압으로 돌아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야 하며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하루의 계획을 미리 짜서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