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청소방법 설치비용 및 장단점

by 누리집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청소방법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 및 장단점

    시스템에어컨은 1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실내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스탠드형도 있고 벽걸이형도 있습니다.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은 대부분 공간의 활용이 좋은 천장형을 많이 사용하며 냉방 용량이 큰 편이라서 큰 사무실이나 업소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시스템에어컨 장단점 및 설치비용 청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장단점

    시스템에어컨 장점은 디자인이 고급스럽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시스템에어컨 장점은 여러 곳에서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전기효율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천장에 설치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도 깔끔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단점은 높은곳에서 냉방을 하기 때문에 바로 바람을 쐬는 사람의 경우는 체온조절이 힘들고 지정된 장소만 추워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조막이를 설치해서 바람이 전체적로 퍼지게 해야하는데 보조막이를 설치하게되면 디자인이 장점인 시스템에어컨의 모습이 좋지않게 변하기도 합니다.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

    1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실내기를 연결해야 하므로 일반 에어컨 설치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배관연결도 복잡할 수 있으므로 상황이나 시공방법에 따라 아파트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이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특히 배관이 기본길이보다 길어질 경우 연장시켜야 하므로 미터당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진공작업이나 가스충전 및 앵글 설치작업 등이 필요한 경우 이에 따른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원수가 소규모인 기업은 스탠드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스템에어컨으로 많이 바꾸는 추세입니다. 시스템에어컨 가격은 약 200만원의 설치비용과 에어컨 가격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전기세를 많이 절약할 수 있으므로 추가 냉방에 대한 염려가 없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비용을 100만원대에 구입할 수도 있지만 설치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배관이 짧은 경우 연장해야하므로 추가비용이 들고 실외기 거리가 멀면 배관 비용도 3만원 정도 추가됩니다. 

    시스템에어컨 설치 

    시스템에어컨 설치 입주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특성상 설치를 위해 시공작업이 필요한데 입주 후 설치를 하면 물건들을 옮기고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설치 중에 그 공간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제약이 생깁니다. 뒷정리도 입주전에 청소를 하는 것이 더 깔끔하게 가능하므로 시스템에어컨 설치는 입주 전을 권장합니다.

    시스템에어컨 견적을 1곳에서 받는 경우가 있는데 여러 곳의 견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업체를 확인해보지 않고 결정하면 비교대상이 없어 업체의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이 합리적인지 알 수 없습니다. 최소 2군데 이상 견적받아보길 권장합니다.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시스템에어컨 비용은 평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파트나 주택 등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은 벽면에 박히는 부분이 있어서 전체공간을 빠르게 냉각시키기 위해 각방마다 소형시스템 에어컨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사무실이나 상가같은 곳은 면적을 측정하기 더 편한데 실평수 10평의 공실사무실은 약 20평형용 시스템 에어컨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하고 실평수 면적 곱하기 2를 해주면 그만큼 사용량을 커버치는 에어컨을 구입하게 됩니다. 실평수가 10평이면 20평 제품을 사고 실평수가 20평이라면 40평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시스템에어컨 비용

    시스템에어컨 비용은 10평 기준으로 약 200만원정도 소요이며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 약 50만원 정도가 시공비로 추가됩니다. 총 250만원 정도의 시스템에어컨 비용이 발생되며 20평대 공실이라면 45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업체에 따라 시공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시스템에어컨 청소방법

    시스템에어컨 청소는 직접 하기 어렵고 번거롭습니다.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스탠드형은 직접 청소를 하기도 하지만 천장에 있는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은 업체를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을 맞이해서 시스템에어컨 청소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외부 케이스를 닦아주고 필터를 탈거해서 청소해야하며 분리가 가능한 곳을 모두 분해해서 내부 및 보이지 않는 구석까지 꼼꼼하게 청소를 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깔끔하게 청소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청소 업체를 불러서 분해한 부분을 친환경 약품과 함께 스팀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에 숨어있는 곰팡이균들이 습한 기운 떄문에 발생하므로 놓치지않고 제거해야 하며 수분기도 없애고 자연건조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