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 지속되면 원인을 찾자
경추성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저혈당 두통 원발성 두통
고민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해서 점차 내부에 쌓이면 머리가 지끈거리고 아플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머리에 끈을 동여매고 휴식을 취했지만 요즘에는 두통이 지속되면 진통제를 먹거나 냉찜질을 많이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이러한 방법으로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멈출 뿐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성 두통
이외에도 정신적 갈등이나 좌절 등 심리적 문제로 영향을 받아서 스트레스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 부부갈등이나 직장에서의 문제와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두통이 있는데 강박사고를 갖거나 결단력이 부족하고 다른사람을 의식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고 우울증 환자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것이 스트레스성 두통입니다.
저혈당 두통
급격한 혈당 저하로 인해 어지러움과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저혈당 두통입니다. 바쁜 생활로 인해 식사를 건너뛰거나 제 시간에 하지 못하여 오랜시간 공복일 경우 저혈당 두통이 지속되면서 손발이 떨릴 수 있습니다.
생리통 두통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비로 인해 생리가 시작되기 전이나 그 과정에서 편두통에 시달릴 수 있는데 심한 생리통 두통과 구토 및 식욕저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두통이 지속되면 턱 뼈와 경추 척추 등 신체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뼈의 정렬이 불균형을 이룬 것일 수도 있습니다. 턱 주변에는 많은 신경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경추 안쪽으로 뇌신경이 연결되어 있는데 만일 체형이 뒤틀리면서 영향을 주면 원활한 연결이 되지 않으면서 경추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두통
두통이 지속되면 만성두통을 앓게 되는데 갑상샘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위험도가 증가하고 편두통을 앓고 있는 경우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두통이 지속되면 갑상선기능저하증 두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생심 기능저하증의 발생률은 두통이 지속되면 가능성이 높습니다.두통이 지속되면 장부의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거나 각종 생활 속 질환이 발생했을 때 어혈이 생길 수 있는데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있던 노폐물과 탁한 혈액이 뭉친 것일 수 있습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피로감을 만들 수 있고 머리 뿐 아니라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안좋은 통증을 만들어서 숙면을 방해할 수 있고 어지러움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두통
아침에 이유없이 두통이 지속되면수면장애를 의심하는 것이 좋은데 수면 중에 숨을 쉬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아침 두통과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지속되면 수면장애 중 하나인 수면 무호흡증 두통과 관련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코를 골다가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아서 공기 흐름이 멈추는 상태인데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고 뇌의 산소 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두통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원발성두통
두통은 머리에 나타나는 통증과 불쾌한 감각인데 원인 질환 유무에 따라 일차성은 원발성 두통이고 원인 질환이 따로 있지 않은 편두통이나 긴장에 의한 통증과 현기증입니다.이차성은 원인질환에 의해 머리가 아픈 것인데 외상을 입었거나 뇌혈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내과적 질환이 있을 때 등입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가능한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