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경기 초기증상 및 폐경기에 좋은 음식

by 누리집

    폐경기 초기증상 및 폐경기에 좋은 음식

    폐경기를 극복하기 위한 운동

    폐경은 여성의 월경이 영구적으로 중지되는 것인데 생리적으로 매달 난소에서 발생하던 배란이 더이상 일어나지 않고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자궁에서 배출되던 생리가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처음에 생리주기가 빨라지고 폐경기 생리양 증가하다가 나중에 생리주기가 느려지고 폐경기 생리양도 줄어듭니다. 난소기능이 떨어지면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 양이 점점 줄다가 아예 분비되지 않는데요. 40세 이상 여성이 1년간 무월경 상태가 지속된 후에 폐경이 됩니다. 남성호르몬은 천천히 감소되지만 여성호르몬은 빠르게 감소되므로 폐경기 초기증상을 겪는 여성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폐경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경기 초기증상 - 수면장애

    대표적인 폐경기 초기증상으로 진땀과 등골이 오싹하 수면장애를 겪거나 잦은 소변 등이 발생합니다. 특히 안면홍조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40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50대를 기점으로 거의 없어지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폐경기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경기 초기증상 - 안면홍조

    안면홍조 증상은 갑작스러운 열감이 올라와서 얼굴이 빨갛게 변하고 심장박동이 빨라져서 땀을 흘리게 되어 불안해지고 한기를 느끼며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폐경기 안면홍조 증상을 1번도 겪지 않고 폐경이 지나가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폐경기 초기증상은 2년에서 5년 동안 지속되는데 안면홍조는 폐경기 동안 변하기 쉬운 에스트로겐 수치가 뇌의 온도조절 기능에 부담으로 작용하며 만성 스트레스를 지속해서 부신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고갈시킵니다. 부신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고갈되면 뇌 온도조절장치에 손상으로 안면홍조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안면홍조를 감소시키려면 부신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부신을 재생시켜야합니다.

    안면홍조 예방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추스르고 휴식 및 심신안정을 위한 호흡과 명상 등 여유 시간을 가지며 긴장을 완화하고 규칙적인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안면홍조가 감소된 에스트로겐이 원인이면 여성들은 폐경기 이후에 계속하여 안면홍조 증상을 가져야합니다. 약 2년에서 5년이 지나면 폐경기 초기증상인 안면홍조는 사라집니다.  

    폐경기에 좋은 음식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서 폐경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석류즙을 많이 판매합니다.

    폐경기에 좋은음식으로 칡에도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에스트로겐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칡에는 석류보다 600배나 많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폐경기에 좋은 음식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있어서 인체 내에 흡수되어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항상화 효과를 나타내므로 폐경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조골세포를 증가시켜서 골형성을 도와 골다공증에도 좋은데 대두 병아리콩 두부 등이 좋습니다.

    폐경기 증상 개선 - 운동

    폐경기 여성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심혈관계, 신경계 기능이 향상되는데 특히 폐경 후 열성홍조 현상과 순면장애 및  기분변화 및 근곡결계 통증 같은 폐경기 전조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골밀도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3번을 하되 45분을 넘지 않는 범위가 좋습니다. 피로가 누적되면 오히려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심폐기능 근력 유연성과 균형감각이 모두 호전되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나 달리기 수영과 자전거타기 등 유산소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 같은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면 폐경기 초기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