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직장인 건강검진 항목

by 누리집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및 직장인 건강검진 항목

    나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기존에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의 세대주 뿐이었지만 2019년부터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및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등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취업 상태 청년 등 약 700만 명의 청년세대가 추가로 국가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오늘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 직장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다양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있는데 직장인이라면 만20세 이상이라면 받을 수 있는 일반건강검진입니다. 일반건강검진은 만 20세 이상 직장건강보험가입자 및 지역세대주와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가 대상인데 직장인들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나면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는데 1년이 안된 경우 사업체를 통해서 따로 신청해야하며 사무직은 2년에 1번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비사무직은 1년에 1번씩 건강검진을 의무로 실시해야 합니다.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 출생년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출생연도와 보험료 지원자격을 통해서 결정되는데 출생년도의 경우 해당 년도가 짝수면 짝수년도 출생자가 홀수면 홀수년도 출생자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2020년은 짝수년도이기 때문에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로 짝수 연도 출생자(예: 1988년생)는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내년에는 홀수 연도 출생자(예: 1989년생)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보험료 지원 자격의 경우 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 지역가입자의 경우 비용 전액을 공단에서 부담하고 세대주뿐 아니라 세대원까지 포함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항목

    직장인 건강검진 항목은 진찰 및 상담과 신장 및 체중을 재고 허리둘레와 비만도를 재며 시력검사와 청력검사 그리고 혈압측정 흉부 방사선 검사 및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검진을 진행합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부수적인 검사가 추가로 권장되는데 만 24세 이상 남성은 4년마다 이상지질혈증 검사를 본인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고 만 20세 이상의 여성은 건강검진 항목으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 40세와 만 66세는 생애전환기검진 대상자로 일반검진에 몇가지 추가된 검사를 받으며 그해 일반 검진에서 제외됩니다. 여성들은 2016년부터 자궁경부암 검사가 만 30세에서 만 20세로 변경되면서 같이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자궁경부암도 5대 암 검진에 포함됩니다. 

    건강검진 주의사항

    건강검진 주의사항은 검사 전날 또는 2~3일 전에 몸 상태가 크게 변하면 건강검진의 정확성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알려주는 건강검진 유의사항을 잘 지켜야 하며 특히 검사 전날 오후 9시부터는 금식해야 하고 여성은 생리가 끝난 지 5일이 지난 후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