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브라질너트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브라질너트 먹는법, 셀레늄 효능 및 부작용


    브라질너트는 브라질, 페루 등의 저지대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자랍니다. 500년 이상 자라고, 지역에 따라서 1,000년까지도 자랍니다. 열매를 수확한 후에 420일이 지나야 얻을 수 있는 귀한 열매입니다.  셀레늄의 제왕이라고도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오예과에 속하는 나무의 씨앗으로 아마존에 있는 큰 나무 중 하나이고, 열매의 크기는 10~15cm입니다.  껍질이 두껍고 딱딱하기때문에 무게는 2kg이고, 열매 속에는 마늘처럼 8~24개의 씨앗이 있습니다. 견과류의 일종이고, 땅콩보다는 2배 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단백질, 탄수화물,섬유질,지질 등이 함유되었으며, 미네랄 10종, 필수아미노산 10종, 비타민 10종,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브라질너트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가 있는데, 브라질너트에 많이 함유된 셀레늄이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뇌를 활성화시켜주는데요. 칼슘, 마그네슘 등 풍부한 미네랄이 사람의 뇌를 맑게 해주고,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브라질 너트는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 수험생이나, 집중력이 많이 필요한 직업을 가진 젊은이들, 치매 위험이 있는 노인분들이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브라질너트는 남성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미네랄과 셀라늄이 다량함유되어 있으므로, 남성들의 생식기능 유지에 탁원할 효과가 있고, 전립선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체력이 약한 남성분들은 브라질너트 몇알을 매일 챙겨먹으면 건강한 남성으로 거듭날 수있습니다. 브라질너트 효능 중 또 한가지는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다량 함유된 셀레늄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좋고, 피부의 탄력을 향상시켜주며,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높여주어서 건강한 젊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염증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브라질너트 먹는법은 견과류같이 씹어서 먹거나 아침식사 대신 우유, 과일과 섞어서 먹으면 좋고, 멸치볶음이나 샐러드와 같이 견과류가 들어가는 음식에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또한 쿠키나 아이스크림에 첨가해서 간식으로 먹을수 있고, 여러가지 반찬거리를 만들 수 있는데, 파스타나 두부, 꼬치 등을 만들어서 먹으면 어린아이들도 거부감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브라질너트에 많은 셀레늄 함량이 궁금하시죠? 국립농업과학원에 등록된 식품원물 3000여 종 중에서 가장 많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달걀의 50배 이상 함유되어있습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지방이 66% 함유되어있고, 단백질이 14% 들어있습니다. 브라질너트는 부드럽고 단맛이 나며, 구워서 섭취하거나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변비예방에 좋고, 비타민B와 C가 풍부하므로 눈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브라질너트의 하루 권장량은 하루에 1-2알을 섭취해도 됩니다. 속에 셀레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1-2알만 먹어도 하루권장량을 다 충족시킬수 있다고합니다.  즉, 하루에 1-2알이 적당하고, 작은 크기일 경우에는 3-4알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많이 먹는것보다 5알 미만으로 먹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하루섭취량을 넘게 먹는다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를 과다섭취하면 셀레늄중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속쓰림, 설사, 복통, 배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고, 의외로 고열량이기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 중독현상에 걸리면 구역질을 하거나 탈모가 일어날수 있고, 정서불안을 느낄수 있기에 브라질너트복용법을 지키면서 섭취해야합니다. 


    브라질너트 보관방법을 알아보면,  지방산함량이 많으므로 상온에 오래 방치될 경우에 변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당량을 구입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브라질너트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지방산도 함유되어있으므로 칼로리가 높고, 셀레늄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과식은 금지입니다. 하루에 딱 2~4알이 적당하며, 그대로 드시거나 잘게 갈아서 토핑해드시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와 체력관리가 필요하신 분에게 고소하고 맛있는 영양만점 간식  브라질너트 복용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