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단백뇨 원인 치료 증상

by 누리집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단백뇨 원인 치료 증상 알아보자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고기 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오래 서있을때 및 고열이 있는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오줌 거품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이물질이 섞이면 오줌 거품이 지속되거나 거품의 양이 많아지는데 주로 단백뇨 때문에 생기는 거품뇨가 가장 많으나 소변에 당이나 혈액이 섞일 때도 거품을 볼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로 수분이 몸에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신체에서 물보다 단백질이 많이 배출되므로 단백질의 함량이 높으면 거품이 나타날 수 있고 업무에 너무 집중해도 뇌를 과도하게 사용하므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 질환이 없는데 남자 오줌 거품 이유는 소변의 낙차로 인해 생기는데 소변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며 공기가 생겨서 거품이 생기는데 남자처럼 서서 소변을 보면 특히 거품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거품은 생기자마자 바로 사라지며 몸에 이상이 없습니다. 

    당뇨 오줌 거품으로 당뇨병에 의한 인슐린 분비가 부족해서 포도당 농도가 높으면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고 기립성 단백뇨로 낮에는 거품이 잘 나오지 않지만 저녁 시간대에 오줌 거품이 나오는 경우 신장이나 방광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소변을 볼때 거품이 나는 이유로 너무 과도한 운동을 했을 때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신체의 열이 급속도로 오르기 때문에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단백뇨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150mg미만의 단백뇨는 신장에서 배설될 수 있는데 성인이 하루에 소변으로 배설되는 총 단백질의 양이  150mg 이상일 경우 비정상적인 상태이며 단백뇨라고 정의합니다. 단백뇨는 신장질환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여러 가지 문제와 연관될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백뇨 원인 

    단백뇨가 나온다고 해서 모두 병적인 경우는 아니고 서있는 경우에만 단백뇨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심한 운동 후이나 열성 질환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일시적으로 단백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기능적 단백뇨라고 하며 성인의 5% 정도에서 관찰되나 임상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소변에 나오는 단백뇨는 임상적 증상을 유발하며 추후 신장기능의 저하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어서 원인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단백뇨는 대부분 신장의 사구체나 세뇨관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관찰됩니다. 

    단백뇨 원인으로 사구체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단백뇨는 신장염이나 당뇨, 자가 면역 질환, 간염, 악성종양, 약제의 부작용 등에서 신장염을 동반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구체의 이상에서 발생하는 단백뇨는 하루 배설되는 요단백량은 다양하게 나타나서 150mg 이상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하루 3g 이상의 심한 단백뇨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

    흔히 소변 거품 이유로 단백뇨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난다고 반드시 단백뇨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소변검사를 통하여 단백뇨의 진단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뇨가 경미한 경우 별로 증상이 없지만 단백뇨가 심해지면 몸이 붓거나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으로 소변에 혈뇨가 보이거나 소변양이 줄어드는 증상이 있을수 있으며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단백뇨와 신장 기능의 저하가 있는 경우에 식욕부진, 전신쇠약감 등의 만성 신부전에 의한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 질환에 따라 관절통, 피부발진, 미열, 체중감소, 전신쇠약감 등  다양한 증상을 수반하기도 하는데 이와같은 전신증상이 거품뇨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 진단

    단백뇨 진단을 할 때는 전신질환 유무를 확인하여 전신질환에 따른 이차적인 신장염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파악하며 과거에 간염, 매독 등 앓은 병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러 약제에서 단백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력의 확인도 중요합니다. 임신 여부와 신장 질환에 대한 과거력도 중요합니다

    단백뇨 진단은 소변검사를 통해 단백뇨 유무를 우선 확인하는데 단백뇨가 확인된 경우에는 하루 동안 소변을 모아서 단백뇨의 양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하게 됩니다.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단백뇨가 확인된 후 혈액검사와 방사선학적 검사 및 원인 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단백뇨 치료

    단백뇨의 원인에 따라 치료는 달라지나 단백뇨가 있을 경우 일반적인 치료법은 식이중 단백질의 함량을 낮추는 식이요법과 사구체의 내압을 낮추는 약제의 복용을 하게되며 고혈압, 고지혈증이 동반된 경우 이에 대한 관리 및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심한 단백뇨가 있는 경우 부종이 심할 수 있는데 저염식, 저단백식, 저지방식으로 식생활을 바꾸는 식사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몸이 부을 때 이뇨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되며 여러 약물들이 신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단백뇨 관리를 받고있는 환자에서 소변의 거품이 증가하고 피로감이 심하고 소변의 양이 심각하게 줄어들며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는 단백뇨가 악화되는 증거일 수 있으며 호흡곤란, 심한 옆구리통증, 흉통, 고열의 발생, 복부팽만이 심해지는 등는 경우는 단백뇨에 따른 이차적인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