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사이베리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아사이베리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강 열대 우림지역 근처에서 자라는 야자나무 열매인데,  효능이 너무 좋아서 "생명의 나무 열매"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합니다. 전세계에 서식하는 약 2500여 종의 야자수 중에 정말 특별한 야자수입니다. 아사이베리 나무는 1년 내내 열매를 맺고, 그중에서도 7~12월에 가장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아사이는 검정에 가까운 자주색이고, "아마존의 보라빛 진주"라고 불립니다. 단단한 과육이 씨를 감싸고 있으며, 열매의 80% 이상이 씨앗이라서 식용 가능한 부분은 20%미만입니다. 겉모습은 포도와 비슷하게 생겼고, 블루베리보다는 조금 더 큽니다. 아마존 지역 원주민들은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데 아사이배리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세계 슈퍼푸드 중 가장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한 식품중 하나가 아사이베리인데요. 오늘은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사이베리 효능 첫번째는 소염 및 살균작용을 합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살균 및 소염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성분으로서, 화학약품과 달리 부작용이 없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보다 7배 더 많고, 적포도주보다 33배나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항산화에 좋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줍니다. 그리하여 우리몸의 노화를 방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폴리페놀 뿐 아니라 면역력 개선에도 막대한 영향을 주는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및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두번째는 성인병과 관절염의 예방에 좋은데요. 글루코사민 성분이 함유되어있으므로 무릎 연골과 관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리놀레산과 올레인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면서 심혈관 질병과 당뇨, 뇌졸중 등 각종 성인질병을 예방해줍니다.  세번째로 아사이배리 효능은 비타민 C, E, 칼슘, 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여성의 생리통에 도움이 되고, 갱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됩니다. 즉여성이 먹으면 좋고, 남성의 정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브라질 원주민 전사들이 최음제이자 자양강장제로 많이 섭취했는데, 이는 성적 능력을 향상시킨다고해서 "아마존의 비아그라"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아사이베리 효능 네번째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소화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이 있으므로 소화가 잘 안될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몸속에 있는 유해산소를 줄어들게하여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찬물에 아사이베리 분말을 타서 공복에 먹으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다섯번째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의 강력한 항산화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향상과 망막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든 노인이 먹으면 시력 보존에 도움이 되고, 백내장과 일반적인 황반변성의 형성을 막아줍니다.  여섯번째로는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산화방지제는 피부에 바르면 피부의 전체적인 건강을 개선시키고, 손상된 피부를 복구하며, 노화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아사이베리를 섭취할 때, 주름 제거 및 건조한 피부와 상처를 제거해주어 좋은 피부건강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먹는법은 분말일 경우에 하루에 1~2회 3g씩 섭취하면 되는데 떫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 더  맛있게 먹는 법은  우유나 요거트 등에 넣어서 섭취하면 좀더 맛있습니다.  요거트에 넣어서 먹으면 고소하고 달콤합니다. 플레인 요거트나 딸기요거트에 첨가해서 먹어도 맛있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선식에 넣어서 먹어도 효과적입니다. 한스푼씩 물과 함께 희석하여 식수 대용으로 꾸준히 먹으면 다이어트나 식단조절에도 좋습니다.  아사이베리 보관방법은 동결건조해야 합니다. 수확하는 동시에 산패가 되기 때문인데요. 동결건조된 분말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아사이베리 단점은 브라질 북부 아마존 열대우림에서만 자리가 때문에 전세계 모든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고, 아사이 열매의 80%이상이 씨앗이기때문에 과육이 부족합니다, 또한 채취 후 12시간이 지나면 바로 상하므로 산지근처에서 얼른 주스나 분말로 가공해야 합니다. 수요가 적기 때문에 가격은 비쌀수 밖에 없지요. 아사이베리 부작용은 과다섭취 할 경우에 혈압을 많이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압약을 먹고 있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물작용을 방해하거나 상호작용하기때문에 아스피린같은 진통제, 알레르기약과 같은 염증제와 함께 먹으면 안됩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때문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또한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사이베리 권장섭취량은 하루에  1000mg 까지만 복용하는것이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아사이베리 먹는법을 잘 알고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