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연봉 및 전망
공인중개사 응시료 시험일정 시험과목
많은 사람이 정년퇴직 후에도 계속 일하기를 원하지만 나이가 들어서는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일 중 하나가 공인중개사입니다. 40~50대 중장년층 뿐만아니라 20대와 30대 청년들도 요즘에 공인중개사에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공무원시험과 더불어 인기가 많은 시험인데요 매년 20만명 정도가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에 맞춰서 시험을 보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야 합니다. 자격증을 대여해서 쓰는 사람도 있긴하지만 단속이 강화되면서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자격증 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한 번밖에 없습니다. 대략 8월 중순에 접수를 해서 열흘정도 접수를 받고 시험은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 보게 됩니다. 시험 응시자는 약 20만명 가량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신청 및 응시료
공인중개사 시험 신청방법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므로 큐넷 사이트에 접속해서 가입하고 시험 응시를 하면 됩니다. 1차 응시료와 2차 응시료가 있는데 2개의 응시료를 합하면 약 28000원 정도 소요됩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을 보고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는 것은 1년에 1번 정도이므로 응시료는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져 있는데 같은 날에 봅니다. 시험 출제방식은 둘 다 객관식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한 해에 1,2차를 모두 다 합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 해에 1차만 합격하고 2차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내년에 1차는 면제되고 2차만 보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연봉
공인중개사 연봉은 평균 3300만원정도 였는데요. 요즘 대학교 졸업한 신입사원이 받는 연봉과 비슷합니다. 월급으로 따지면 공인중개사 연봉은 약 230만원정도 입니다. 하지만 한달에 100만 원도 못 버는 공인중개사들이 많다고 합니다. 1달에 2건의 계약도 따내지 못하는 공인중개사가 전체의 70%가 넘는데요. 한국공인중개사 협회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연 매출액이 4800이 안된다고 하는 곳이 70%가 넘었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전망은 밝은데요. 자영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알겠지만 자신이 돈을 많이 번다고 밝히지 않는다는 것과 많은 부분을 비용처리로 돌려서 세금을 절세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많이 벌면 세금을 많이 내는데 정부에 소득신고를 할 때 적게 신고하려 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업 뿐 아니라 은행과 금융업에서도 부동산과 관련된 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융권을 준비하는 청년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다면 금융 관련 취업에도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이루어지는데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특사 특별법과 공인중개사법과 부동산공법과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입니다. 시험시간은 각 과목마다 50분이 주어지며 한 과목당 문제는 총 40문제입니다.
공인중개사 합격기준
공인중개사 합격기준은 절대평가입니다.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맞아야 하고 대신 1과목이라도 40점 이하가 있으면 과락 처리되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이 불가합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매년 어려워지면서 쉽게 딸 수 없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통해 공인중개사 합격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6개월에서 1년 정도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높은 편이며 2020년에는 청년층에서 공인중개사 전망을 보고 시험응시가 10만 명이 넘어설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