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페퍼민트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페퍼민트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페퍼민트는 3500년 이상 유럽에서 재배되었고, 인기가 좋은 식물입니다. 미국과 일본, 중국에서도 자랍니다. 전 세계 주요 공급국은 미국이지만, 최상급은 영국산을 취급하고 있다고 하네요. 강한 생명력이 있으므로 아무곳에서나 잘 적응하고 살수 있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페퍼민트를 약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청량감도 있고, 강한 향이 있기에 머리와 몸을 씻어주는 비누의 재료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슬람권에서는 음주가 금주이기 때문에 알코올 대신 향이 강한 페퍼민트 리를 자주 마셨다고 합니다. 민트도 다양한데 그 중 페퍼민트는 스피어민트와 워터민트의 교배종이고, 스피어민트보다 향이 강하고 약효과는 높다고하네요. 페퍼민트는 싸한 향이 나서 입을 개운하게 해주는 차인데요. 동의보감에는 박하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고해서 소화불량일 때 저도 즐겨 먹곤 합니다. 페퍼민트는 향신료로서 음식에 넣어서 사용되기도 하고, 차로 마시면 향과 맛을 음미할수 있기에 차로 많이 마시곤 하는데요.  


    페퍼민트 효능 첫번째는 불편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음식을 많이 먹어서 더부룩하거나, 속이 쓰린 느낌이 든다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페퍼민트 차를 섭취하면 완화되는데요. 복부가 팽창되었거나 장내 경련과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페퍼민트는 휘발성 정유성분인 멘톨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신경계에 작용해서 뇌에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기분을 상쾌하고 좋게 만들어주는데요. 집중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긴장을 완화시키고 싶을때 페퍼민트티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상쾌한 향은 심신안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페퍼민트 효능 세번째는 변비와 설사를 개선시켜 줍니다.  근육 긴장을 풀어주어서 경련을 억제시켜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시켜주어서 변비와 설사를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위경련을 억제해주고, 장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네번째는 모세혈관을 수축시켜서 항염증 피지분비를 조절해주고, 여드름이 심한 지성타입 피부인들에게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얼굴 뿐 아니라 지성모발이나 지성두피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샴푸 중에는 페퍼민트 성분이 함유된 샴푸가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므로 구강내 청결유지나 입냄새에도 좋기때문에 관련된 치약도 많이 나옵니다. 페퍼민트차의 다섯번째 효능은 염증을 억제시켜줍니다. 페퍼민트 잎에 로즈마린산, 아즈렌, 루테오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이러한 성분들이 피부의 염증을 억제시켜주고, 소화기관의 염증 또한 억제시켜줍니다. 이런 항염증 작용과 멘톨피지 분비 억제 작요이 있으므로 여드름 개선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 페퍼민트의 효능은 알레르기에 좋습니다. 민트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므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신경물질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해줍니다. 아토피 비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와 우울증, 감기, 통증완화, 식중독, 천식, 신경통, 위 건강, 구강건강, 통증완화, 여드름 개선에 좋은 페퍼민트 부작용은 체질에 따라 박하 알레르기가 있는사람은 복용을 금지해야합니다. 차를 마신 후 두통이나 구내염, 현기증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음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위 경련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는 반면에, 위산을 역류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위 식도 역류질환을 겪고 있다면 음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를 임산부는 복용을 하면 안되는데, 그 이유는 모유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산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금물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지는 않지만, 늦은 밤에 먹으면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 때문에 불면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먹는법은 잎을 말리거나 신선한 채로 우려내서 먹으면 좋습니다. 어린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고, 사탕이나 껌, 젤리, 과자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페퍼민트 차로 마실 때는 박하 잎을 물에 달여서 복용하는데, 페퍼민트 잎의 생즙을 내어서 마시기도 합니다. 페퍼민트 먹는법은 마른잎 티 1스푼을 신선한 잎에 끓는물 한컵을 붓고 10분간 우린 후에 건더기를 건져 내고 식혀서 식후에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환으로 만들거나 가루로 내어 먹기도하고, 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잎을 찧어서 즙을 내어 바르면 됩니다. 정유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달일 때 너무 오래 달이면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