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낮은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알아보자

by 누리집

    낮은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 이란 무엇인가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물질로 성호르몬과 비타민D의 재료가 되며 담즙을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독소를 중화시키고 염증으로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물에 잘 녹지 않으므로 혈액을 타고 세포로 공급되기 위해서 지단백질에 쌓여서 이동합니다. 오늘은 낮은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이란

    지단백질은 밀도에 따라 hdl고밀도 지단백질과 ldl저밀도 지단백질로 나뉘는데 hdl 콜레스테롤 이란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세포에서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수거해서 간으로 되돌려 배설되도록 하는데 혈중에 남아도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LDL의 산화를 막는 등 혈액 안에서 강력한 항산화와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hdl 콜레스테롤은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이므로 체내에 적절한 양이 있어야 합니다. 혈중 총 콜레스테롤이 150㎎/㎗ 이하로 너무 낮으면 영아 사망률 증가, 영양실조 등 후진국형 사망률이 증가하고 정신장애 · 우울증 · 폭력 · 자살 등과도 연관돼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좋지 않스빈다. 

    콜레스테롤은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정상수치보다 많으면 혈관에 쌓이면서 혈관을 막아 혈관을 통해 혈액을 받는 심장, 간, 뇌 등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특히 몸에 안좋은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질환을 일으킵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

    낮은 HDL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좋지 않은데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남자 40㎎/㎗ 이상 여자 50㎎/㎗ 이상입니다. hdl 콜레스테롤 이란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을 막고 염증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2010년 발표된 100세 장수인들 HDL 콜레스테롤은 84㎎/㎗로 크게 높았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은 유산소 운동인데 매주 5일 한 번에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고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아질까 걱정하는데 콜레스테롤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물질이라 장을 통해 쉽게 흡수되지 않아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돼지머리국밥 소머리국밥 등 짠 음식과 햄버거 콜라 등 인스턴트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으로 유산소 운동뿐 아니라 근력운동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