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및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

by 누리집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

    대부분의 차주들이 엔진오일 교체주기에는 관심이 많은 반면에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관리도 소홀합니다. 엔진오일 처럼 짧은 주기로 자주 교환하는 항목이 아니고 브레이크 디스크나 브레이크 오일 불량의 경우  즉각적인 증상을 느끼게 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인데 브레이크액 교체주기 및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오일 성분

    브레이크오일 주 성분은 에틸렌글리콜과 파마자유 및 여러 합성 첨가제를 사용하는데 비율적으로는 오일보다 첨가물 양이 더 비율이 높습니다. 타 오일처럼 점성은 특별히 없지만 차량에 들어가는 액체 중 여러가지 독한 성분들이 주입됨으로 유의해야 할 차량 관련 오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일반적인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는 40000km 주기로 교환하게 되며 오염도를 점검하여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결정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수분 함유량은 3% 미만이어야 하며 3~4% 이상이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브레이크오일은 고온에 강하지만 수분함량이 높은 오염된 오일일수록 쉽게 베이퍼록 현상 위험이 커집니다.

    브레이크액 개봉 직후 상태는 무색 투명하거나 옅은 노란색이라고 표현 할 수 있고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해 오염될수록 붉은 빛을 띄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점검은 브레이크 수분 테스터로 판단하며 경험이 풍부한 정비사들의 경우 브레이크 오일의 색, 냄새, 주행 거리로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

    브레이크액 교체비용은 정비소의 공임비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10만원선으로 확인이 됩니다. 브레이크액을 순환식으로 교체할 경우 더 많이 발생 수 있는데 1리터당 2~3만원 수준으로 순환식으로 작업할 경우 3리터 기중 최대 20~30만원까지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 시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교환이 필요할 시 바로 교체하면 됩니다. 차량을 정지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브레이크에 대한 관리인만큼 브레이크액 교체비용을 아까워하지 말고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에 교체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오일 점검방법

    브레이크액 교환주기에 따른 상태 점검은 운전자가 간단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자가정비를 통해 오일을 교체할 수 있지만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운전자라면 정비소에서 교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레이크오일 점검방법은 자동차의 보닛을 열고 브레이크 오일 탱크 위치를 파악한 후 브레이크오일 탱크 마개를 엽니다. 그후 탱크 내부의 그물망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탱크 외부 표면에서 오일 양이 Max와 Min 중간에 위치하는지 확인하시고 남은 양이 Min 이하이면 패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패드가 정상임에도 브레이크오일이 Min 이하로 줄어들면 누유를 의심해야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 주의사항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에 교환할 때 동일한 성능 등급의 규정된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해야하며 브레이크 오일은 독성이 강해 자동차의 도장 면을 손상시키므로 자동차에 브레이크 오일이 묻었을 경우 즉시 물로 씻어줘야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물과 잘 혼합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니 반드시 물로 씻어 줘야하며 브레이크 오일은 공기와 오랜 시간 접촉하면 성능이 저하되므로 개봉 후 시간이 많이 지난 오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퍼록 현상

    주행중 브레이크가 미끄러지는 베이퍼록 현상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 마모로 인한 현상 또는 브레이크 오일 누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이 누유되면 페달을 밟아도 그 힘이 브레이크 패드까지 도달하지 않아 제동이 안될 수 있기 때문인데 이 경우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서서히 속도를 줄이고 속도가 충분히 줄어들면 핸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누유가 의심되면 긴급 서비스나 보험사의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인근 정비소로 이동해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