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 유전되는가? 치매 예방법 및 치매 원인

by 누리집

    치매란 어떤 병인가?

    치매 예방법 및 치매 유전 원인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중 치매를 겪는 노인은 10%이상입니다. 치매 원인은 뇌기능 손상을 일으키는 것인데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포함한 뇌 관련 장애를 가리키는 총체적인인 용어가 치매입니다. 치매 원인과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어떤 병인가?

    치매는 그 자체가 질환이 아니지만 뇌 손상으로 인해서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상태입니다. 판단력이 흐트러지거나 기억이 감퇴하거나 언어능력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을 묶어서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발생하는데 흔히 발생되는 신경질환입니다.

    치매 유전 (알츠하이머 유전)

    알츠하이머 원인은 치매 유전에 의해 가족력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중 한쪽이 알츠하이머 유전자를 갖고 있으면 자녀에게 유전될 확률이 50% 정도로 매우 큽니다. 따라서 부모님이 치매 유전자를 갖고있는 자녀는 치매 정기검진을 통해 본인 상태를 확인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진단을 받는 환자 중 50% 이상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인데 미국에서 발생하는 연령 관련 인지 장애의 60% 이상은 알츠하이머 때문입니다.

    만약에 당신의 할머니가 40대에 치매에 걸렸면 당신은 치매 유전자 검사를 해보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할머니가 65세 이상에 치매에 발병했다면 당신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남보다 클 수는 있지만 아주 작은 차이에 불과합니다

    치매 예방법

    치매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한 이유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장수하기 때문입니다. 60세가 넘으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5년마다 2배씩 늘어납니다. 또한 알코올 섭취 등 생활요인들이 큰 역할을 합니다. 치매와 알츠하이머를 조기 발견한다면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법으로는 평소 수면부족이나 비만, 흡연, 음주 등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식생활과 운동으로 치매 예방법을 할 수 있습니다. 

    치매 종류

    치매는 알츠하이머와는 다르게 발달되는 것이 보통인데 알츠하이머 외에 흔한 치매 종류는 3가지 입니다. 뇌졸중이나 뇌의 산소 공급 부족을 낳는 당뇨로 인한 혈관성 치매와 60세 이상에게 나타나는 전두엽 치매 및 뇌 운동기능과 기억을 맡는 부분에 단백질이 쌓여 일어나는 노인성치매입니다. 치매 종류에 따른 증상은 다르지만 심각한 기분 변화 및 성격 변화와  인지 및 운동 기능의 현격한 저하가 뒤따릅니다. 정보를 이해하는 것부터 아침에 옷 입는 행동까지 모든 일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점점 다루기 힘들어지며 심각한 경우에는 환자가 환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