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by 누리집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 방법

    무릎관절염 증상 및 원인

    나이가 들면 무릎 관절이 아프고 시린 느낌이 발생하는데 대부분 이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릎관절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관절염 원인

    퇴행성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데 오랜 세월 과부하로 인해 무릎 관절 연골에 마모가 일어나서 발생합니다. 특히 오래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움직일 때는 통증을 주로 느낍니다. 연골의 자연적인 노화 과정에 따른 마모는 정상적이지만 특정 상황에서 마모 증상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것이 무릎관절염 원인입니다.

    심한 육체적 노동이나 과한 운동 또는 과체중 등이 무릎 관절염 증상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잘못된 운동이나 관절기형으로 인한 압박도 연골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은 관절 손상 및 골절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무릎 관절이 침착 과정의 영향을 받으면 연골 조직이 손상되고 무릎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

    무릎 관절염 증상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무릎 관절염 첫 번째 증상으로는 오래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무릎 통증이 나타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뻣뻣한 느낌을 주고 몇 분 후에 통증이 사라지고 무릎은 다시 유연해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활동 중 무릎 관절에서 경련을 느끼거나 딱딱 소리가 들릴 수 있고 무릎 관절염 통증은 심해지며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압박을 받거나 계단을 오를 때 무릎관절염 환자는 무릎 통증을 더욱 심하게 느낍니다. 

    연골 마모 증가는 무릎 관절의 유연성을 더 제한하여 뻣뻣하게 만듭니다. 무릎관절염 증상 처음에는 무릎을 조금 구부릴 수 있지만 나중에는 완전히 펴는 것 조차 힘듭니다. 연골의 손상이 심해지고 뼈끼리 마찰되면 무릎 관절염이 발생하며 무릎 관절이 부어 오르면서 관절 주위 피부가 붉게 변색되며 따뜻하거나 뜨겁게 느껴집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 방법

    무릎 연골 손상은 되돌릴 수 없고 골관절염은 완치되지 않으므로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 방법의 목적은 통증을 완화하고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 및 관절을 보호하는 생활 방식과 약물 치료 및 물리치료와 정형외과용 보조기가 보존적 치료방법입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 방법으로 무릎 보호대는 관절의 압박을 감소시켜 주고 온열 처치를 통해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진통제와 항염증제가 통증 완화와 염증 퇴치에 사용됩니다. 무릎 관절염 보존적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다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무릎관절염 수술에는 보조 연골 조직을 무릎에 재건하는 방법이 있는데 재건된 연골은 원래 연골처럼 탄력적이지 못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