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협의이혼서류양식 합의이혼서류준비

by 누리집

    협의이혼서류양식

    합의이혼서류준비 알아보자

    이혼은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부부 쌍방의 의견이 중요한데 양측 모두 이혼에 동의한다면 협의이혼으로 진행하며 일방의 유책 사유로 인해 청구를 하는 것이면 재판상 이혼으로 진행됩니다. 

    서로 이혼 협의가 된 상황이라면 협의이혼을 통해 쉽게 진행할수 있는데 재판을 통한 이혼을 하면 이혼서류가 복잡하므로 법률적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 이혼서류

    합의이혼 서류준비를 하기 위해 동사무소 이혼서류를 준비해야하는데 가족관계증명서 및 주민증록등본과 혼인관계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또한 아이가 있다면 양육권을 결정을 한후 친권자 지정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합의이혼 서류준비를 할때 혼자 진행하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법조인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도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협의이혼서류양식

    협의이혼의 경우 이혼의 사유와 관계없이 부부 두사람의 합의만 있으면 협의이혼서류양식을 작성하여 이혼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간이 약 1~3개월 정도로 숙려기간이 발생되며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송이혼으로 진행하면 이혼서류도 복잡하고 오래 걸립니다.

    합의이혼서류준비

    합의이혼 서류준비를 완벽하게 하신 후 제출하여 소송하면 약 6개월 ~ 1년 이상 진행됩니다. 조정에 의해 기간이 짧아지기도 하지만 약자 입장인에서는 합의이혼서류준비 후 제출해도 그 기간 자체를 견디기 어려운 입장에 놓이게 되므로 상황에 맞추어 사전조치 신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협의이혼 서류 신청서 양식 다운

    협의이혼 서류양식을 다운받기 위해서 대법원 전자민원센터에 접속하면 협의이혼 서류 뿐 아니라 민사 형사소송 등 민원 및 각종 서류가 있습니다. 협의이혼이라고 검색하면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으므로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해당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