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피 자주나는 아이 코피 멈추는 방법

by 누리집

    코피 자주 나는 아이

    코피 안멈출때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가 가끔 나는 경우에는 건강에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자주 코피가 난다면 몸에 이상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은 코피자주나는아이 코피 멈추는방법 및 코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피 자주나는 아이 - 비염 등 코점막 손상

    코피 자주나는 아이 원인으로는 비염 증상으로 인해 코를 자주 만지고 그 부위 점막이 약해져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비염 자체가 코피 자주나는 이유는 아니고 비염으로 인해 답답해서 코를 자주 만지므로 코 점막이 약해져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코피자주나는 아이가 코를 파거나 강한 물건에 부딪혀서 코의 점막 부분을 건드리면 코에 외상이 생겨서 코피가 날 수 있고 코를 세게 풀어도 코 점막에 압력이 가해지므로 코피 자주 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자주나는아이 - 비중격이 휘어서

    코피자주나는아이는 습관적으로 코를 자주 후비는데 이는 콧 속 연골이 휘어지는 경우가 있고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 코뼈가 휘어지거나 외상에 의해서 코가 휘어진 것도 비중격이 휘는 원인입니다. 비중격이 휘면 숨 쉴 때 휘어진 부분이 공기와 마찰이 일어나서 콧속 점막이 쉽게 건조해지고 작은 손상에도 건조해진 코 점막에서 코피가 나기 쉬워지므로 코피 자주 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아이 - 습도조절

    코피 자주나는 아이는 겨울에 특히 코피가 자주 나는데 난방으로 인해 실내의 공기가 건조하고 습도가 낮으면 코 점막도 건조해집니다. 코피의 90%는 코 앞쪽 점막 혈관에서 발생하는데 콧속 염증으로 인해 점막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아이 코피 멈추는 방법으로 집안의 습도가 너무 낮지 않도록 가습기 등으로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철분부족

    몸속에 철분이 부족해도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음식으로 반드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인 코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소고기, 계란 노른자, 굴, 시금치, 콩 등이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아이 코피 멈추는 방법으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서 몸에 철분이 항상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자주나는 이유 - 만성피로

    바쁘게 살다보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면서 우리 몸 분비물이 줄고 콧속 점막도 매우 건조해집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고 학업에 열중하거나 일을 하면 머리에 피가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혈관이 팽창하는데 이는 코에 피가 몰리면서 코피 자주나는 이유가 됩니다. 콧속의 점막은 약한 자극으로도 쉽게 외상을 입으므로 코피 멈추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아이 - 다양한 원인

    혈관이 약해서 출혈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백혈병같은 악성종양이나 감기를 앓은 후 혈소판이 감소했을 때 또는 간기능 이상이나 혈우병 같은 혈액응고 인자가 부족할때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코피 자주나는 아이가 출혈량이 많고 지혈이 잘 되지 않으면 혈관과 혈소판 및 혈액응고 인자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안멈출때 코피 멈추는방법

    코피는 대부분 코 앞쪽 혈관이 터져서 피가 나므로 누우면 코피가 목 뒤로 넘어가서 아이가 더 불편합니다. 코피가 넘어가면서 기도를 막을 수 있으므로 코피 안멈출때 우선 아이를 앉히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게 해서 코피가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게 합니다. 콧방울을 5-10분 정도 눌러주면 대부분 피가 멎지만 코피 안멈출때 깨끗한 휴지나 거즈를 말아서 콧속에 꽉 차게 넣은 후 혈관을 눌러 피를 멎게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코피 멈추는 방법으로 찬 물수건이나 얼음주머니를 콧잔등에 얹으면 혈관이 축소되어서 코피 멈추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코피가 멈춘 후 코를 만지거나 심하게 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30분 이상 코피 안멈출때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자주나는아이는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은데 우선 코를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40-6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수시로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비염이나 감기가 있으면 코딱지가 생겨서 코를 자주 만지는데 코 풀때 점막이 자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코를 풀기 전에 식염수나 물을 두세방울 코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 후비는 습관을 교정해서 코피를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