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세트로 집콕하기

by 누리집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다이소 콩나물 키우기 세트

    코로나19로 집에만 있는 요즈음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를 하며 아이들과 함께 콩나물 성장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콩나물은 누구나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데  하루에 물을 2번만 주면 무럭무럭 잘 자라나는 것이 콩나물입니다. 테이크아웃 종이컵을 재활용해서 콩나물 키우기로 해도 좋고 인터넷이나 다이소 콩나물 키우기 세트를 사도 좋습니다. 오늘은 콩나물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준비물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위해 먼저 콩나물 콩을 준비해야 하는데 콩나물 콩으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콩은 발아율 높은 종자를 선택해야 하는데 좋은 종자를 고르기 위해 물에 종자를 넣어보면 됩니다. 좋지 않은 콩나물 종자는 물 위로 뜨는데 이러한 안좋은 종자를 제거한 후 콩나물을 키우면 됩니다. 소금물을 이용해 좋은 콩나물 종자를 선별하는 방법은 15%의 소금물에 콩나물 종자를 넣고 2~3분 동안 종자를 저어서 가라앉은 것만 골라서 3~4회 물로 씻은 다음 콩나물을 재배하면 콩나물 부패율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콩나물도 3% 정도 증수합니다. 

    콩나물 키우기 노하우

    콩나물 키우기 노하우로 콩나물은 물에 충분히 담가서 하루 불려주는게 좋습니다. 똑같이 하루를 불려도 불려지지 못하는 콩도 있고 너무 많이 불려진 콩도 있습니다. 콩이 반으로 쪼개진 콩나물은 싹이 나지 않으므로 뒀다가 밥을 할 때 그냥 같이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위해 용기를 준비해야 하는데 물이 잘 빠지는 것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키트로 떡시루나 소쿠리가 좋지만 구하기가 어렵다면 콩나물 재배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콩이 발아하려고 자기 씨알 무게 정도의 수분을 흡수하는데  20℃ 물안에 13시간 담가 놓고 콩이 수분을 충분히 흡수했을 때 꺼내어 콩나물 재배 용기에 적당량을 넣어서 12시간 두면 발아되는데 생육초기에 18℃에서 2일간 정도 재배하면 부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중기에는 20℃에서 2일 정도 재배하면 콩나물 줄기의 두께를 굵게 할 수 있으며  콩나물 키우기 후기에는 온도를 25℃ 정도로 높여서 재배하면 됩니다. 

    콩나물 키우기

    불린 콩에 싹을 틔어야하는데 물에 담궈놓으면 콩나물 싹이 트는 것이 아니라 물이 없어 건조해져도 싹이 안납니다. 싹 튀우면 콩나물 키우기 절반은 다 마무리 한 것입니다. 키친타올 같이 물을 촉촉히 머금을 수 있는 걸 준비해서 불린 콩을 두고 기다리면되는데 굳이 햇빛을 안받아도 괜찮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키트로 페트병은 바닥이 두꺼우므로 사이즈가 길쭉한 종이컵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종이컵을 뒤집어서 밑바닥에 칼을 이용해서 구멍을 내고 물이 빠질 구멍이 있으면 됩니다. 종이컵 안쪽 바닥에 싹 틔울때 썼던 키친타올을 잘라서 깔고 빨아 쓰는 키친타올도 손으로 찢으면 잘 찢어집니다. 

    싹 난 콩을 올리고 콩 위에 키친타올을 올립니다. 키친타올을 한번 더 올리는 이유는 콩나물 키우기 위해 물을  수시로 줘야하는제 하루에 2번만 주면 키친타올을 올렸을 때 물이 증발되는 속도가 더디므로 콩나물을 오래 촉촉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할 때 물은 하루에  5~6회 정도로로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주는 양은 콩나물이 자라는 몸체에 붙어 있는 각종 유기물이 잘 씻겨 내려갈 정도로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장 중인 콩나물은 빛이 통하지 않도록 해야하고 공기는 통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배 용기 바닥 구멍을 통해 공기가 흐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생장은 침종 후 2~3일 까지는 더디게 이루어지고 그 후부터 속도가 빨라지고 5~6일이 되면 빠른 속도로 콩나물 키가 자랍니다. 집에서 콩나물 기우기를 완료한 후 수확시기가 되면  왼쪽부터 뽑아먹고 수확 후에 충분히 물을 준 다음 어두운 상태가 유지되도록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세트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 세트로 필요한 것은 콩나물 키우기 통과 콩나물 콩입니다. 다이소 콩나물 키우기를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은 물을 자주 주면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크므로 아이가 재미있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콩나물이 크면 뽑아서 먹을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입니다. 콩나물 키우기 세트는 인터넷으로 구매 가능한데 플라스틱으로 된 시루 제품이 있고 콩나물 콩까지 따로 줍니다.  다이소 콩나물 키우기 세트를 사도 저렴해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