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조회 및 경정청구 기간

by 누리집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2월 15일쯤 신고를 마무리하므로 그 이후 시점이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입니다. 

    국세청 신고 후 환급금이 있을 경우에 국세청에서는 회사를 통해 환급금을 지급하는데 회사 자금 사정에 따라 2월 급여에서 선지급 할 수도 있고 국세청 환급신청 후 수령해서 3월에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언제일까요? 근로소득세 혹은 기타소득세 환급금은 5월 소득세 확정신고기간에 진행했다면 6월말부터 지급이 시작됩니다. 아마 6월 말쯤에 지급될텐데요. 세무사별로 지급시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6월말에서 7월초까지 신청자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연말정산 이란

    연말정산은 1년간 벌어들인 자신의 근로소득에 납부해야하는 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입니다. 매달 내야하는 소득세는 전년도에 납부했던 금액의 추정일뿐 정확한 금액이 아니므로 과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부족할 경우에는 연말정산 금액 납부를 더 해야 하고 더 많이 납부했으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통해 지급일에 받는 것이 맞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으로는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손택스 어플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검색창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 입력 후 통합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연말정산 자동계산 메뉴 안내 중 2번에 있는 2022년 자동계산을 클릭합니다. 2020년 자동계산 페이지 나온 후 기납부세액 수정을 눌러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입력한 후 계산하면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은 납세의무자가 보정기간 3개월이 경과하여 과다 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을 것을 요청하는 행위입니다. 납세신고 한날 부터 5년 이내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세관장에 경정청구해야 합니다. 

    즉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은 5년이내에 연말정산 완료한 납세신고를 다시해서 재 청구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빠뜨린 월세 공제 또는 병원비 자녀공제 등을 반영할수 있는 기회가 5년간 주어집니다. 

     

    <<연말정산 경정청구 신청 바로하기>>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거나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본인인증 공동증명서 로그인 후 신고/납부 메뉴에서 세금신고 하위 메뉴 종합소득세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근로소득자 신고서 > 경정청구 작성 > 선택 하시면 소득년도를 지정해서 연말정산 경정청구서를 작성하시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국가보조금24 혜택 확인 신청하기

    국가보조금 24 서비스 국가보조금 24 서비스는 정부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양육수당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에너지 바우처 등 주요 복지 혜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국가

    hello0831.tistory.com

     

     

    4차 한시 생계지원금 대상자 조회

    한시적 생계지원금 이란 코로나 19로 인해 소득이 많이 감소했지만 4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어서 정부 지원금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 위기 가구를 대상으로 4차 한시 생계지원금이

    happy083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