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소장펀드 신청 대상 및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방법

by 누리집

    청년소장펀드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의 줄임말로 총급여 5000만원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만19세-34세 청년의 경우 3~5년 계약기간동안 연 납입액 4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본인 납입금은 연 최대 600만원 입니다.

    청년소장펀드 신청 대상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대상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9세- 34세 청년 (병역 이행 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함)
    • 개인 소득이 총 급여 5000만원 이하 이며 종합소득금액은 3800만원 이하인 사람입니다.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 납입금액의 40%를 종합소득금액에서 세액 지원합니다.
    남성의 경우 군대 다녀오는 기간을 합쳐서 2년정도 늘려주기도 하며, 병역 기간에 따라 최대 6년까지 추가인정되므로 만39세까지 청년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청년소장펀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기간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은 각 은행 및 증권사에서 신청 가능하며 현재 출시 예정이며 청년소장펀드 신청기간 4월 출시일을 앞두고 신청을 받게 됩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처음 소득이 생긴 사회 초년생을 위해 지난해 과세소득 확정되는 7월 이후 가입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청년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기간은 3년이상 5년 이하입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

    청년소장펀드 가입 조건에 부합할 경우 해당상품을 취급하는 증권사에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필요서류 신분증 , 소득금액 증명서, 병적증명서 등을 지참해서 방문신청하거나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소장펀드 가입 사이트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교보증권
    SK증권
    한화투자증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신청서류 중 하나인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간편하게 발급 신청 하시면 됩니다. 

    청년 소장펀드 혜택

    청년소장펀드 지원 혜택 내용은 계약기간 3-5년 동안 연 600만원 납입 가능하며 납입한도가 없습니다. 계약기간 총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으며 현재 윤석열 정부에서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을 검토중입니다. 

    총 급여액이 8000만원 초과되거나 종합소득금액이 6700만원 초과될 경우 해당 과세구간에는 소득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 단점

    청년소장펀드 단점은 가입 대상자가 연 5000만원 이하 급여이므로 소득구간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 240만원은 생각보다 큰 장점이 아닙니다. 세금 혜택이 생각보다 적으므로 오히려 주식 등에 가입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 주식펀드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꼼꼼하게 따져보신 뒤에 가입해야 합니다.
    • 장기펀드이므로 3년이내 청년 소장펀드 중도해지 시 불이익이 따르므로 3년간 목돈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철저히 계획을 세우신 후 가입해야 합니다.
    • 실질적으로 돈이 지원되는 것이 아니라 연 240만원까지 소득공제만 가능합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장점

    국내 상장 주식의 40% 이상 투자하는 펀드가 대상이므로 연 6백만원 한도 내에서 40%까지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를 모두 채워서 혜택받을 수 있는 최단기간 가입 시 3년만기할 떄 1800만원 + 펀드혜택을 받습니다.

    600만원 한도 내에서 40% 납입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받으므로 세금 감면 혜택은 연말정산 시 느낄 수 있습니다.

    청년소장펀드 주의사항

    가입 후 3년 이내에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 중도해지 또는 양도 및 인출을 하는 경우 감면세액 중 납입금액의 6%가 추징되므로 최소 3년 이상 유지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