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부족
요소수는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를 저감하고자 필요한 액체이며 요소와 질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디젤 엔진에서 연소된 질소산화물과 반응해 무해한 질소와 물로 분해합니다. 디젤 차량의 별도 탱크에 넣어 사용하며 일정한 비율로 소모되는데 요소수 부족 시 차량에 시스템 경고등 문제가 생겨서 보충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 2의 요소수 대란 발생한 사유와 10리터 가격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대란 발생 이유
세계 최대 생산자이자 수출국인 중국에서 2023년 1월부터 요수수 수출을 제한했습니다. 중국 환경 규제 강화와 국내 수요 증가로 인한 것인데 이로 인해 한국 요소수 공급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나라는 요소수 90% 이상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었는데 중국 수출 제한으로 인해 한국의 요소수 가격이 급등하였으며 요소수 부족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 한국은 요소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중국 외에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는 비중이 매우 낮다.
-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에서 수입하고 있지만 수출제한이 다른 국가의 요소수 공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한국은 디젤 차량 비중이 높으며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이 많다.
- 요소수 구매와 보관이 불편하고 비용이 부담스럽다.
- 요소수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품질이 저하되므로 특별한 보관방법이 필요하다.
요소수 구매처 주유소나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가격이 통상 가격의 10배에 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소수 보충 해결 방안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산업용 요소수는 차량용 요소수보다 품질이 낮지만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면 차량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산업용 요소수 품질을 향상시키고 차량용 요소수 품질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중이며, 중국 외에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하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청와대에서 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한 TF 팀을 운영중입니다. 요소수 보충을 하지 않으면 발생되는 문제는 아래 참고해보세요.
요소수 가격 인상 영향
요소수 부족으로 인해 10리터 가격이 폭등하였습니다. 한국의 교통 물류 뿐 아니라 농업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택배차 구급차 화물차 소방차 등 디젤 차량의 운행이 어려워 집니다. 요소수는 비료 원료로 사용되므로 비료 가격을 상승시키고 식료품 가격도 인상 될 예정입니다. 요소수 대란이 장기화 되면 한국 경제와 사회에 큰 타격이 생깁니다.
요소수 10리터 가격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며 가격이 폭등하였고 10월초에 1리터당 1000원 정도였던 가격이 2023년 11월에 1리터당 2천원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온라인에서 1통 당 최고 20만원까지 거래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가격 상승이 화물차 기사들의 생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화물차 기사들이 요소수를 자주 채워야하는데 가격이 비싸지면서 차량을 운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요소수 10리터 가격은 아래와 같이 2만원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요소수 유통기한
정해진 기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늘한 환경에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진 요소수 유통기한이 최장 3년입니다. 보관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보통 6개월에서 3년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보관하는 장소 실내 온도가 10도씨일 경우 약 3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보관실온도 10도 : 3년
- 보관실온도 25도 : 1년 6개월
- 보관 실온도 30도 : 1년
- 보관실온도 35도 : 6개월
요소수 대란 관련주
요소수 대란 우려로 인해 관련주인 휴켐스, 대유, 효성오앤비, 쎄미시스코, 롯데정밀화학, 조비, 누보, 남해화학, KG케미칼, 롯데정밀화학, 태경비케이, 체시스 등이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국내 증시가 개장하자 마자 주가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거점 주유소 찾기
제2의 요소수 대란은 한국의 심각한 문제이며 정부와 민간 업체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한국 에너지 의존도와 환경 문제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하며 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국내에서 요소수 거점 주유소 찾기 위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