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배김 완화법, 알배겼을때 운동 OK

by 누리집

    알배기는이유 및 알배김 완화법

    알배겼을때 운동해도 괜찮은가?




    운동을 심하게 한 다음날 종아리와 허벅지 및 다리 배 등에 알이 배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알배김은 다른말로 근육통입니다. 즉, 근육세포의 상처 결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근육속의 에너지원이 제대로 연소되지 못하므로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서 안쓰던 근육을 갑자기 쓰면 근육이 놀라서 부분적인 손상이나 염증이 생기는데 이러한 상처로 알배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구두를 신는다던가 서서 장기간 일할 경우에도 알배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배김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인체 조직 중 외부압력을 버텨내는 조직이 근육세포인데 이 근육이 버틸수 있는 힘 한계에 도달했을때 인대와 뼈조직이 다칩니다. 그러므로 근육세포는 외부압력에 버텨야 되게끔 만들어져있습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운동을 오랜만에 하는 사람들 또는 운동의 강도가 전보다 더 강해진 사람들은 압박을 버텨내다가 근육세포가 미세하게 찢어집니다. 그 부분에 부종이 생기며 근육이 상처가 나며 아프게 되는 것이 바로 알배기는 이유입니다.

    다시 말해서, 준비운동 없이 곧바로 운동을 한다면, 우리몸은 급격한 변화에 놀라서 알배김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낮은 단계부터 운동을 시작하고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을 처음부터 하게 된다면 근육이 놀라면서 알배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아리를 구성하는 근육은 다리지탱 뿐 아니라 혈액과 노폐물을 심장으로 다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중력때문에 하체로 고여가는데요.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면 종아리펌프도 제기능과 제 역할을 못하기에 노폐물이쌓여서 종아리 알배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서있는 일을 계속 하다보면 혈류가 나빠지고 노폐물이 쌓일수 있는데, 장시간 피로할 경우에 혈류가 느려지므로 보조펌프 역할을 하는 종아리와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노폐물이 쌓일 수가 있습니다. 





    알배김 완화법 중 하나로는 단백질 섭취가 좋습니다. 알배겼을 때를 대비하여 운동 전에는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세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있기에 단백질 또는 유제품을 먹으면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통을 빨리 가라앉히기 위해서 젖산물질을 빨리 내보내고 상처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주는 행동을 하면 되는데 오늘은 알배김 완화법에 대해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허벅지에 알배겼을때 해결방법으로는 얼음찜질 먼저하고 그 후에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근육통이 있을 경우 염증반응이 일어날수 있기에 차갑게 얼음찜질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이후에 혈액순환의 원활함을 돕기 위해 온찜질 또는 따뜻한 물에 샤워나 반식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배겼을때 가만히 쉬는것보다 스트레칭 이나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하면 더 효과적으로 근육이 풀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않은 가벼운 운동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게되고, 그러면 젖산물질이 더 빨리 배출되고, 근육의 가동범위를 넓혀주면서 근육손상을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배긴 부위를 마사지하면 통증완화 및 뭉친근육 이완과 회복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강한 자극의 마사지보다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파스를 붙이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젖산을 제거해주므로 근육통 알배김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알배겼을때 도움이되는 좋은 음식은 생강, 고등어, 베리류의 식품이 좋습니다.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젖산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생강차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도 근육통에 좋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블루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 식품을 먹으면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알배기고 운동 하는 것이 좋을지 안하는것이 좋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알배김 이전과 비슷한 강도가 센 운동을 하다보면 알배김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독이 됩니다. 그러나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은 몸의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게 되므로 몸에 쌓인 젖산을 내보내고, 근육이 풀리는데 도움이 될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