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머리감을때 주의사항, 머리감는방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머리감을때 주의사항, 머리감는방법

by 누리집

    머리감는방법

    머리감을때 나쁜습관 및 주의사항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한번씩 머리를 감는데요.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 좋을까요?  머리를 감을 때 사소한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두피건강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머리 제대로 감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샴푸는 적정량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우리는 흔히 거품이 많이 나면 더 세척력도 좋아지고 머리감을때 좋아질 줄로 생각하고 샴푸를 많이 짜는데요. 너무 많은 샴푸 사용은 오히려 두피에 잔여물을 남기기 때문에 두피에 자극을 줍니다. 그리고 샴푸를  손에 짜지 않고 바로 머리에 짜서 샴푸를 비비면서 거품을 내는것도 두피에는 굉장히 자극적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손에서 충분히 거품을 비빈 후에 모발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피를 2-3분정도 씻어 준 후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는데요. 두피는 연약한 조직이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손상이 올 수도 있고, 두피 모공이 넓어지면서 모발이 쉽게 빠지고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을때 세척력이 좋아서 두피에 필요한 좋은 성분까지 다 씻어버리므로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8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있는데, 뜨거운 물로 씻을 경우에 트리트먼트효과가 떨어지거나 머리카락이 딱딱해지고 푸석푸석해 지기도 합니다. 


     그러면 머리는 찬물로 감는 것이 좋을까요 ? 찬물로 머리를 감을 시 세척력이 좋지 않아서 샴푸의 잔여물이 두피와  모발에 남을수 있기 때문에 비듬과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머리 감을때 가장 좋은 방법은 36.5도보다 조금더 높은 미온수를 이용해서 감는 것이 좋습니다. 즉, 미온수 물로 세척을 한 후 마무리를 찬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때 손톱으로 긁듯 감지 말고 손가락 안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든 감아주어야 상처와 염증을 불러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지문을 이용해서 마사지하듯 거품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를 감고 수건이로 닦는데요. 수건으로 거칠게 말리다보면 모발 간의 마찰 때문에 손상이 일어 날수 있으므로 수건으로는 부드럽게  젖은 머리를 눌러주며 물기를 빨아들인다는 생각으로 물기 제거를 해주고, 그 후에 드라이어로 두피 부터 머릿결까지 말리면 됩니다.


     드라이어 사용 시에도 너무 뜨거운 바람은 모발을 손상하게 하므로 시원한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발이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인데 고데기를 하거나 머리를 묶으면 모발 손상이 되기 쉽고, 비듬이 생길수 있으므로 약한 바람으로 두피부터 모발 순서까지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피는 따뜻한 바람으로, 모발은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감을 때 주의사항으로는 트리트먼트나 린스를 두피에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트리트먼트는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지 세척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으로 두피에 닿으면 안 좋겠지요? 머리 전체에 도포할 시 두피건강에 악 영향을 끼칠수 있으니 머리카락에만 발라주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린스와 트리트먼트에 실리콘 성분이 들어있기때문에 윤기를 내는데 좋지만 두피에 닿을 경우에는 모공을 막을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실텐데요, 비듬이 없는 사람이라면 머리를 매일 감기보다 이틀에 한번 꼴로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지성이고 기름기가 잘 생기는 사람은 매일 감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아침에 감는 것이 좋을 지 밤에 감는 것이 좋을지 궁금하신가요? 하루종일 밖에 있으면 두피에 땀과 먼지, 피지로 인해 더러워집니다. 그러므로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양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 샴푸는 1.5배를 손에 직접 짜서 손으로 문지른 다음에 두피에 분포하는 것이 좋고, 구석구석 두피에 거품을 잘 분배하여서 감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깨끗하게 씻었다고 생각할때 겨우 70%정도만 헹구어진 상태가 대부분이라고합니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깨끗하게 헹구어주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서 냄새가 나거나 모공이 제대로 안씻겼을 경우에 바로 기름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은 하루에 평균 50개~ 100개의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빠지는데요. 빠지는 머리카락은 성장이 멈춘 오래된 머리카락입니다. 정상적인 모낭에서는 새로운 모발이 다시 나는데, 새롭게 자라지 않을 경우에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감는방법만 제대로 알고 좋은습관을 가진다면 탈모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