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차림법 주의사항

by 누리집

    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차림 용어

    제사상차림표 주의사항 알려드립니다. 

    제사음식은 다른 말로 제수라고도 하는데 제수를 제사상에 차리는 것을 진설이라고 합니다. 제수의 진설은 지방이나 집집마다 모두 다르고 종류가 다양하므로 어떤 방법이 정확히 옳다고 할 수는 없는데요. 오늘은 일반적인 제사상 차리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상 방향

    진설하는 위치를 말할 때는 편의상 제사 지내는 신위를 향해 우편을 동쪽, 좌편을 서쪽으로 정합니다.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신위를 모실 위패와 촛대를 마련하고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리고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지방을 위패에 붙입니다. 제사상 앞 가운데에 위치한 향상에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고 그 밑에 모사 그릇, 퇴주그릇, 술을 높습니다. 

    제사를 지낼때 조상 한분만 모실 수 있고, 두분을 한꺼번에 모실 수도 있습니다. 2분을 한꺼번에 모실 경우에 밥과 국 등 2벌씩 차려야 합니다. 제사상 밥 국 위치는 밥이 서쪽, 국이 동쪽입니다. 요즘에는 고인이 살아서 좋아하셨던 음식인 치킨과 피자를 진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사상차림

    제사에서 쓰는 음식은 밥을 메라고 하고 국을 갱이라고 합니다. 과실은 복숭아를 제외한 어떤 과일이든 가능하되 일반적으로 밤, 대추, 감, 사과, 배, 은행, 호두, 잣 등입니다.  복숭아는 예로부터 귀신을 쫓는데 쓰였기 때문에 복숭아를 제사상에 올리면 조상신께서 제사상에 가까이 못온다고 하여 제사상에는 올리면 안되는 과일입니다. 


    제사상 위치

    고비합설 : 내외일 경우 남자조상과 여자 조상은 함께 차림.

    시접거중 :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에 놓음

    반서갱동 : 밥(메)는 왼쪽인 서쪽이고, 술도 서쪽이며, 국(갱)은 오른쪽인 동쪽에 놓음.

    적전중앙 : 적은 중앙에 위치하는데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습니다.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음.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음.

    두동미서 :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음.

    건좌습우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 쪽에 놓음.

    좌포우혜 :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음.

    홍동백서 :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음.

    조율시이 : 좌측부터 대추, 밤, 감또는 곶감 ,배 또는 사과의 순서로 놓음.

    동조서율 : 대추는 동쪽이고 밤은 서쪽에 놓는다.

    좌면우병 :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음.

    생동숙서 :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음.

    제사상차림법

    1열은 술잔과 밥, 떡국(설), 송편을 놓는 줄인데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리고 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립니다.

    제2열은 적과 전을 놓는 줄인데 대개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립니다.

    제3열은 탕을 놓는 줄인데 대개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립니다. 요즘에는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인데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씁니다.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간장, 동치미는 그다음에 올립니다.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인데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은 정해진 순서가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습니다.

    제사상 차리는법 요약

    5열로 상을 차리는데 신위가 있는 쪽이 1열이라고 치면, 1역은 식사류인 밥, 국이 오르고 2열은 주요리인 구이, 전 등이 오르며, 3열에는 부요리인 탕이 오르고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등 밑반찬이 오르고 5열에는 과일, 과자 등 후식에 해당하는 것이 올라갑니다. 


    제사상 용어

    조과는 과자를 만드는데 유과 엽과 다식등이 있습니다. 좌반은 조기를 많이 쓰는데 미역이나 어육을 쓰기도 합니다. 포는 육포나 건어포를 말하고 침채는 물김치를 말하고 저채는 생김치를 말합니다. 숙채는 나물을 말하는데 숙주, 도라지, 고사리 등입니다. 어물은 생선이고, 초는 식초이며, 청장은 간장입니다. 병은 떡이고 적은 산적이고, 탕은 육탕이나 어탕 소탕 등입니다. 면은 국수이고 메는 밥이며 혜는 식혜입니다. 병청은 꿀이나 조청이며 갱은 탕국이고 제주는 술입니다. 

    제사 주의사항

    1.복숭아는 귀신을 쫓는 과일이므로 올리지 않아야 합니다. 

    2.이름이 치로 끝나는 꽁치 갈치 삼치는 올리지 않아야 합니다.

    3.고춧가루 등 붉은색 양념은 쓰지 않아야 하며, 짜거나 맵게 양념하지 않아야 합니다.

    4.간을 맞출때는 간장, 새우젓 등이 아니라 소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5.두꺼운 비늘이 있는 붕어나 잉어같은 생선은 올리지 않아야 합니다.

    6.향이 강한 마늘 생강 등은 제사상에 올리면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