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방아쇠수지증후군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 등 손가락 마디 통증

by 누리집

    새끼손가락 마디 통증 및 엄지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및 치료방법 

    컴퓨터로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는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손가락 마디 통증은 흔한 질환인데요.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부위에 따라 다양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수지증후근은 중년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데 주로 엄지, 중지, 약지 손가락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잦은 손가락 굴곡 움직임이 원인입니다. 손을 움켜질때 통증이 증가하며 손가락이 뻣뻣합니다. 손바닥 면에 압통점이 있는 결절이 있는데 30초 가량 손가락을 굽힌 후 잘 펴지지 않으며 억지로 펴려고 할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은 엄지손가락 바깥쪽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엄지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기는데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4개의 손가락 안쪽으로 집어 넣고 손목을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꺾을 때 통증이 생기면 이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기를 안는 등 손목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면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 원인인데 치료는 주로 염증을 줄여주는 주사 치료를 시행하고 예방하기 위해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근은 손목 안쪽 중앙을 손가락으로 때리거나 손목을 안으로 구부릴 때 저린 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손목에 손가락과 연결된 다양한 신경이 있고 이를 둘러싸고 있는 통로가 있는데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서 이 통로가 좁아지면 신경을 압박해 증상이 생깁니다. 손목터널증후근 치료는 손목의 사용을 최소화해야 하며 초기에 통증 완화 주사나 약물을 복용하고 심한 경우에 수술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과 미열이 함께 느껴지고 손목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는 면역세포를 조절하는 스테로이드호르몬, 항류마티스약 등을 이용해서 약물 치료를 거의 시행하는데 통증의 완화를 위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흔히 무릎에 발생하지만 손가락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뼈와 뼈 사이에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연골이 존재하는데 퇴행성 관절염은 이 연골을 포함해 관절 주변의 조직이 손상되고 심할 경우 뼈 손상까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재생되기 힙듭니다. 누적된 손상시 뼈 사이 간격이 줄어들고 뼈끼리 부딪히게 됩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통증과 함께 붓기 경직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관절염

    손가락 첫마디에 통증이 있으며 관절 부위가 툭 튀어나오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해지면 골관절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골관절염 원인은 노화나 비만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뼈를 둘러 싸고 있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골관절염 치료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나 아세트아미노펜 등 진통제로 통증을 완화합니다.

    가성 통풍

    가성통풍은 손가락 세번째 마디에 심한 통증이 생겼다 없어지기를 자주 반복하면  의심할수 있는데 통풍은 혈액 속 요산이 관절에 쌓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지만 가성통풍은 관절에 칼슘 결정이 쌓여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가성 통풍 치료는 방법이 없으므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해 증상을 완화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