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변비는 왜 생기나요? 변비 원인 및 직빵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변비는 왜 생기나요? 변비 원인 및 직빵 해결법

by 누리집

    변비는 왜 생기나요 ?

    변비 원인 및 변비 해결방법



    변비는 일주일에 2번 이하로 변을 보는 경우인데요. 건강한 사람 중에도 하루에 3번 변을 보는 사람이 있고, 일주일에 3번 변을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변을 볼 때 딱딱하거나 변이 굳어서 잘 나오지 않아 고통스러운 경우도 변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배가 고픈데 속은 꽉찬 느낌을 느껴보셨나요? 여자라면 빵빵한 아랫배의 불편함을 한번쯤은 느껴봤을텐데요. 이는 변비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변비환자는 매년 8%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비 때문에 병원을 가는 사람은 별로 없고, 보통 약을 먹거나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변비는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여성과 노인층에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변비의 증상으로는 3-4일에 1번 미만으로 변을 보거나, 배변시 과도한 힘을 줄 경우, 단단한 변으로 인한 배출 장애, 배변 횟수 감소, 화장실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경우 등으로 나타납니다. 


    변비에 걸리면 피부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장에 문제가 생기면 뾰루지가 나는데요. 장내에 살고 있는 균이 독성물질을 분비하는 균으로 변하기 때문에 변비가 해소되면 뾰루지도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는 왜 생길까요? 변비 원인은 원발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이 있는데, 이차성 원인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파킨슨병, 척추병 등의 특정 질환이나 약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때문이며, 진통제, 철분제, 제산제도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발성 원인으로는 기본적으로 배에서 오는 신호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변을 보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신호가 왔을 때, 참는 것은 변비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잦은 인스턴트음식을 섭취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내장운동을 원활히 하는 것을 방해하기때문에 변비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부족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변비가 야기될 수 있는데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거나 간단한 운동이라도 한다면 변비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성 변비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많은 병을 야기하는데, 그 중에 변비도 포함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소화기관이 둔해지는데요. 긴장하거나 잔소리를 들으면 소화가 잘 안됩니다. 이러한 잦은 소화불량 증상은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변비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만들어지려면 많은 수분과 음식의 섭취가 필요한데, 다이어트를 할때는 음식과 수분이 충분히 섭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분제와 칼슘제는 변비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없던 사람도 임신 후에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고, 이 호르몬은 위장입구에 평활근의 힘을 떨어뜨려 장의 운동을 약하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임신 중 먹는 철분제는 장 운동을 억제하기에 변비를 야기할 수 있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기위해서 먹는 칼슘제도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비 직빵 해결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식사 할때 너무 급하게 먹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면 좋으며, 지방의 섭취는 줄이되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 등의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김, 다시마, 미역, 배추, 시금치, 옥수수, 바나나 등이 있는데, 하루에 30g 이상의 섬유소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변을 보고싶은 신호가 온다면 지체없이 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가려는 욕구를 억지로 참거나 미루면 안됩니다. 화장실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유롭게 변을 보는 것이 좋으며, 신문을 보거나 핸드폰을 보는 행위는 좋지 않습닏.


    세번째 변비 직빵 해결방법으로는 장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나 장에 좋은 음료를 통해 하루 권장량인 유산균 1억-100억 마리를 섭취하면 장속에 나쁜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시켯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하루종일 앉아 있기 때문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주변을 걷는 등의 운동을 해주면 장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를 떠올리는데, 잘 익은 바나나는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속의 올리고당이 유산균등 장내 유익균들의 먹이가 되어주기 때문인데요. 반면에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에 독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 속에 있는 타닌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는 대변의 수분을 빨아들이므로 변을 딱딱하게 만들고 장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빈혈 환자는 특히 덜 익은 바나나를 먹으면 안좋습니다.


    시금치는 바나나에 비해 5배 이상으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입니다. 그러므로 변비에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역과 표고버섯과 시금치를 먹으면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을 하루에 1.5리터 이상 마시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면 좋은 배변습관을 가질 수 있으므로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