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및 원인 치료 갑상선 좋은음식

by 누리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 저하증 원인 및 치료방법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 농도가 저하되어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줄어든 상태가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데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걸리면 피로가 쌓이고 무기력해지며 갑자기 살이 찌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주는 단백질에 대응하는 항체가 만들어져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게 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초기에 일시적으로 호르몬이 과다 배출되는 갑상샘 기능 항진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아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갑상선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에도 호르몬이 분비되지 못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

    혈액 내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를 통해서 진단하는데 이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 저밀도 지방단백질의 수치가 높게되고 고밀도 지방단백질의 수치가 낮게되는 경우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 미세 소체 항체가 발견되는 경우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진단받을 수 있고 속발성 증상의 경우에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중요한 호르몬인데 부족하면 몸의 각종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지속적으로 피곤해지고 심박수가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며 기억력이 감퇴하고 우울해지는 등의 정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으로 많이 먹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쉽게 찌고 체중이 쉽게 늘어나는 경우에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저체온증으로 인해 추위를 많이 타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등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 호르몬을 하루에 1번씩 일정량 복용하는 방법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치료가 가능합니다. 약을 매일 아침마다 하루에 1번씩 복용하면 약 2주~ 4주의 기간 안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수술을 통해 갑상선이 제거된 경우에는 평생 호르몬을 복용해야 하는데 보통은 약을 꾸준히 먹으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늦게 발견하거나 발견 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갑작스러운 의식 불명이나 심장 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을 겪을 수 있으므로 초기 발견과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갑상선기능저하증증상이 다양하고 다른 질환 증상과 비슷한 경우가 많고 느린 속도로 증상이 진행되므로 알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사망률이 높으므로 사소한증상이 있어도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좋은음식

    잦은 스트레스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완화해야 하며 갑상선에 좋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습관을 통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관리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도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갑상선 좋은음식 중 미역이나 김 등 해조류에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자주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에는 호르몬 생성에 좋은 셀레늄이 들어있고 육류에는 원활한 호르몬 합성을 돕는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신진대사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