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by 누리집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움삭

    중성지방 수치가 뭔가요?

    중성지방이란 몸속에 있는 혈액과 간에 생성되는 지방을 말하는데 중성지방이 많으면 LDL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도 있는데 중성지방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에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오늘은 중성지방 낮추는법 및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 공복시간 늘리기

    중성지방 수치는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높아지는데 적당한 공복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저녁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위주의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탄수화물은 최대한 끊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을 일찍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 공복 12시간을 유지하면 자는 동안에 지방이 타므로 중성지방 낮추는법으로 매우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 단순당 섭취 피하기

    단순당이 포함된 음식의 예로 콜라 사이다 주스 케잌 사탕 과자 아이스크림 꿀 등이 있는데 이러한 당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식품과 육류 위주의 식단 대신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인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을 늘리고 튀기거나 볶은 요리보다 찌거나 삶거나 구운 요리를 먹는 것이 중성지방 수치 낮추기에 더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 탄수화물 절제하기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 흰쌀 또는 국수나 빵 등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고 정제가 덜 된 식품인 현미밥 또는 통밀빵 통밀국수 등으로 대체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흰쌀밥은 몸에 좋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므로 현미밥으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 과음 피하기

    알코올은 트리글리사라이드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간은 알코올을 분해하지만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중성지방이 합성됩니다. 매일 술을 마시는 사람은 간이 쉴 수 있도록 일주일에 1-2회 정도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먹을 때 육류나 튀김 등 기름진 안주를 함께 먹으면 중성지방이 높아지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 꾸준한 운동하기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 복부를 비롯해서 늘어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식단 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아침 공복으로 30분정도 걷는 것이 좋고 저녁에도 식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산책을 하는 등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 인터벌 걷기

    평소 운동을 자주 하지 않던 사람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 걷기나 인터벌 걷기 등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5분은 평소처럼 걷다가 다음 3분은 숨이 찰 정도로 빠르게 걷는 등 속도에 변화를 주는 인터벌 걷기 운동은 혈압 및 혈관 관리에 매우 좋은데 같은 시간을 걷더라도 운동의 효과가 커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 녹차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서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으로 좋습니다. 카테킨은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데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며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서 체중 감소효과 및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 식이섬유 

    과도한 금식보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인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콩 두부 사과 양배추 아보카도 키위 블루베리 국화차 깨 등이 있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 유산균

    쓸개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은 지방의 흡수를 도와서 소화시키는 효소인데 소화 과정이 끝나면 다시 간으로 재흡수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면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므로 대변으로 더 많은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러므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