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합의이혼 절차 및 이혼소송 절차 서류준비

by 누리집

    합의이혼 절차 이혼소송절차

    이혼종류 및 이혼서류준비

    이혼소송 절차

    평생 함께 하고싶은 마음으로 사랑해서 결혼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많은 부부가 이혼을 합니다. 서로 맞지 않는 성격이나 몰랐던 상대방의 폭력적인 성격이나 시댁이나 처가와의 다툼 등으로 인해 많이 이혼을 하는데 오늘은 합의이혼 절차 및 이혼소송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이혼 종류

    우리나라에서 인정하는 이혼 종류는 합의이혼과 조정이혼과 재판이혼 3가지로 분류됩니다. 합의이혼은 부부간에 서로 이혼하려는 의사가 있는 경우 이혼과 재산분할 및 친권과 양육권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합의를 해서 이혼 의사 확인을 받아 이혼신고 하는 것으로 두 사람이 합의에 의해 이혼하는 것입니다. 재판이혼은 부부간에 서로 협의되지 않은 부분이 있거나 이혼 사유가 발생해서 한 사람은 이혼의사가 있지만 다른 한사람이 이혼에 불응할 경우 재판상 이혼을 통해 절차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합의이혼 절차

    이혼소송 절차에서 보전해야 할 재산이 있으면 가처분의 사전조치를 강구하고 가압류 및 가처분 결정을 앞두고 있는 시기에 상대방과 말다툼으로 감정소모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혼소송 절차 중 정리된 소장을 제출하면 됩니다. 답변서 제출기한은 통상 30일 이내며 이혼소장을 제출한 후라면 2-3개월 후 첫 변론기일이 정해집니다.

    이혼소장을 받았으나 이혼을 원치 않을 경우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고 상대방의 주장이 옳지 않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혼을 원해도 자신의 주장에 따른 증거를 적절히 제출해서 유리한 결과를 끌어내야 합니다. 

    법원에서는 다양한 쟁점에 대해 당사자의 주장과 입증자료 및 반론자료를 검토해서 최종 판결을 선고합니다. 재판 경과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자신에게 필요한 주장 및 입증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이혼소송 절차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

    이혼서류준비

    이혼소송 절차를 밟기 위해 소장과 함께 법원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혼 당사자의 기본증명서 및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각 1통이 필요합니다

    이혼소송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당사자 간 혼인에 이르게 된 경위 및 혼인생활과 파탄에 이르게 된 경위와 배우자의 부정행위 및 재산형성과정 등 혼인생활을 상세히 기술한 경위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변호사는 위 경위서와 증거를 가지고 소장을 준비하고 검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이혼소송 절차를 유리하게 하려면 혼인 생활 중 발생한 증거자료를 확보해야 하며 증인이 될 만 한 사람에게 증인 진술서를 부탁하거나 증인으로 출석해 줄 것인지 미리 확인해 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본인에게 유리하도록 이혼이 가능한지 위자료 및 재산분할은 얼마나 청구할 수 있는지 및 자녀의 친권과 양육권을 갖고 올 수 있는지와 양육비를 얼마나 받을 것인지 등을 전문 변호사와 상담해서 이혼소송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