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 가로줄 및 손톱 흰반점 갈라짐 원인

by 누리집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

    손톱 세로줄 가로줄 생기는 이유, 손톱 흰반점 갈라짐

    손톱의 모양 및 색상은 신체의 창문 역할을 하며 일부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암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유무를 알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손톱 세로줄 가로줄 생기는 이유 및 손톱 흰반점과 갈라짐 원인 등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흰반점

    손톱 흰반점은 일반적으로 손톱이 외상을 입었을 때 발생하는데 외상으로 인한 손톱 흰반점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손톱이 자랄 수록 희미하게 되거나 성장하면서 없어집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사라지지 않는 손톱 흰 반점은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손톱 검은색

    손톱 검은색 줄무늬가 생기면 피부암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로 의사를 찾아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부서짐

    설거지나 수영을 자주 하는 등 손톱을 물에 많이 접촉하는 경우나 매니큐어 리무버를 자주 사용하거나 화학 물질에 자주 노출하는 경우에 손톱이 건조해지며 금이 가고 손톱 부서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 부서짐이나 금이 간다면 곰팡이 감염 또는 갑상선 관련 문제를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금이 가거나 손톱 부서짐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비타민 A, C 또는 비타민 B 비오틴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란손톱

    나이가 들거나 매니큐어 자주 사용하면 노란손톱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노란 손톱이 될 수 있는데 손톱이 두껍고 잘 부서지며 동시에 노란색으로 변했다면 곰팡이 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노란손톱은 갑상선 질환 또는 당뇨병, 건선 또는 호흡기 질환과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손톱 가로줄

    손톱 가로줄은 외상이나 고열을 동반한 폐렴 등 심각한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손톱 가로줄 증상은 손톱에 대한 직접적인 외상의 결과이거나 심각한 중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 이상의 손톱에서 손톱 가로줄 현상을 본다면 신체가 손톱을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다고 판단하고 손톱의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손톱 가로줄은 건선과 관리되지 않는 당뇨병 및 순환기 질환 또는 심각한 아연 결핍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손톱의 세로줄은 노화의 정상적인 신호이며 크게 우려할 사항이 아닙니다. 나이가 들수록 손톱 세로줄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비타민 B12와 마그네슘을 포함한 영양 결핍으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구멍

    손톱이 울퉁불퉁하거나 여러 개의 손톱 구멍 또는 함몰된 부분이 있으면 건선의 징후입니다. 손톱 구멍으로 패인 곳은 결합조직장애 또는 탈모의 원인이 되는 자가 면역질환인 원형 탈모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은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데 변색되거나 울퉁불퉁 두꺼워지는 등 손톱이 변하면 간과 신장 질환 및 심장과 폐 상태나 빈혈 및 당뇨병과 같은 건강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이 붓거나 변색되거나 모양이나 두께가 변화하는 등 큰 변화가 있다면 근본적인 건강상태가 원인 일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

    대부분의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은 외상 또는 생활 습관이 요인일 수 있는데 손톱을 물어뜯기 습관이 포함됩니다. 손톱 물어뜯기를 할 때 박테리아나 효모와 기타 미생물이 작은 상처나 찰과상을 통해 들어가서 손톱 주위에 붓기 또는 발적과 고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기를 통해 발생하는 세균 감염은 실제로 가장 흔한 손톱 문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로는 지루함을 느끼거나 TV를 시청하는 등 손톱 물어뜯기를 유도하는 요인을 확인하는 일지를 작성하는게 좋고 손톱으 짧게 깎거나 손끝에 반창고 또는 전기 테이프로 감싸는 것도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