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 및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by 누리집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알아보자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및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

    옆구리 통증을 가끔 느낄 수는 있는데 통증이 지속되면 다른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옆구리 통증 원인으로  담이 결리거나 소화가 안되서 생기는 줄 알고 넘어가는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옆구리 통증 원인은  다양하므로 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는 갈비뼈의 아래쪽에서 엉덩뼈라인의 위쪽까지를 의미합니다. 옆구리 위쪽은 겨드랑이와 가슴 아래쪽은 골반이며 옆구리 안에 있는 장기는 신장입니다. 신장과 콩팥은 양쪽 옆구리, 갈비뼈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내장기관으로 수용성 독소에 대한 필터 역할을 하며 소변을 통해서 노폐물을 배출하고 전신 수분조절과 혈압조절 및 삼투압조절에 관여합니다.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 요로결석

    요로 결석은 요로 즉 소변이 지나는 길에 결석이 생긴 것 입니다. 초기에는 옆구리나 왼쪽 아랫배가 조금씩 아파오다가 콩팥에 생긴 결석이 요로를 통과하지 못하고 걸리게 되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신장은 양쪽 옆구리 모두에 위치해있으므로 왼쪽 뿐만 아니라 오른쪽 복부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더 높으므로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으로 꼽힙니다.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 변비

    변비가 심해서 대변이나 가스가 장내에 가득 차 있는 경우에 장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그것이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같은 위장에 좋지 못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수분을 적게 섭취할 경우에 대장 기능이 저하되어 복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위염과 위궤양

    평소에 위가 나쁜 사람은 위염이 자주 생기고 위궤양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가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해있는 장기는 아니지만 개인에 따라 옆구리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위 염증이 췌장으로 번진 경우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평소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계속해서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신장질환

    신장은 옆구리 쪽에 위치한 장기인데 신장에 염증이 생긴 신장염은 왼쪽 옆구리 통증 및 복부 주변과 등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신장이 망가지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신부전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예전보다 몸이 잘 붓거나 조금 일을 해도 피로가 심하게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 혈관이 막히게 되어 심장 근육에 손상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보통 가슴에서 쥐어짜는 듯한 증상을 경험하며 통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소화가 안되거나 구토가 나타날 수도 있고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고 왼쪽 어깨나 팔,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에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아 자세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흉부 통증으로 소화불량이나 가슴의 뻐근한 통증이나 조이는 듯한 통증 등의 발생합니다. 심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지만 해당 통증이 어깨나, 목, 턱, 팔과 같은 부위로 전파됩니다. 가슴이 조이는듯한 증상과 함께 왼쪽 옆구리 통증 같은 부위로 번져나가는 경우에 협심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  췌장염

    췌장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효소를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것이 췌장염인데 식사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지고 식사를 멈추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남자 왼쪽 옆구리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