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곤약 먹는법, 곤약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곤약 먹는법 보관법 곤약의 효능 및 칼로리



    곤약은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식품인데요.  곤약은 6세기경 불교와 함께 전해진 음식이고, 처음에는 사찰음식으로 많이 퍼졌다고 합니다. 구약나물이라는 아열대 식물의 땅속 줄기로 감자와 비슷하게 생겨서 구약감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물이나 국수에 많이 사용되는데, 곤약 만드는법은 구약감자를 얇게 썰어서 건조한 뒤 가루로 만들어서 이를 가공해 만드는 것입니다. 주요성분은 다당류의 일종인 만난이고, 다른말로는 글루코라고도 부릅니다. 곤약은 90% 이상이 수분이고, 단백질과 당질도 약간 포함되어 있는데요. 영양소는 거의 없어서 칼로리가 낮습니다. 100g기준으로 5Kal 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변비예방에 좋다고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 좋은 곤약 고르는 법은 너무 부드럽지 않고 탄력 있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곤약효능 첫번째는 곤약에 글루코만난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체내 혈관에 쌓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고,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또한 몸속의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서 당뇨예방과 당뇨병 완화 및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두번째는 곤약에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몸속 노폐물이나 나트륨 등의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두번째로는 장속의 가스를 제거해주고 변비완화에 좋아서,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곤약을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글루코 성분이 수분과 결합하면 끈적한 젤을 만다는데 장내의 해로운 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하고 수분을 흡수해서 변비완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글루코는 장내 세균으로 분해되면서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환경을 정돈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장까지 바로 도달할수 있어서 노폐물이나 유해물질을 다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해준다고 하네요. 곤약효능 세번째는 감자전분을 이용해서 만든 곤약의 주성분인 글루코만난이 뱃속에서 팽창하기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수분이 90% 이상이고, 칼로리가 100g당 5kal로 낮으므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로는 상처치유에 좋습니다. 글루코만난이 면역보조기능을 하므로  상처를 빨리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다섯번째로는 곤약에 칼륨 뿐 아니라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강화시켜주고, 불안감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신경안정과 불안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하여 골다공증 및 관절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곤약 효능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피부를 윤기있게하는 세라미드가 풍부해서 주름이나 검버섯,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곤약 부작용은 별로 없지만, 필수영양소가 거의 없으므로 곤약을 주식으로하면 영양실조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곤약만 먹으면 안되고, 필수비타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곤약을 가공하지 않고 뿌리상태로 먹으면 뿌리에 있는 독소로 인해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곤약은 뿌리 윗부분이 독성이 강하므로 혀와 목구멍이 화끈거리고 가려울 수 있습니다. 뿌리는 먹으면 안좋으니 가공된 상태의 곤약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곤약 보관법은 음식을 만든 후 건조해지지 않도록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일이 오래 지나면 상하기 때문에 빨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곤약 얼리면 수분이 빠져나가고 비린내가 심해지므로 얼리지 말고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비린내가 난다면 식초에 담가서 비린내를 제거하면 됩니다. 곤약요리법은 곤약 국수, 곤약젤리, 곤약 닭가슴살, 곤약밥 등 다양한데요. 칼로리가 낮아서 배부르게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으므로 다이어터들에게 인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