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프고 안전하게 단유하는법
단유 엿기름 단유약 냉찜질팩 카보크림 굿바이밀티
시간을 두고 천천히 단유하거나 갑작스럽게 단유를 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오늘은 엄마가 모유수유 중단하는 단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유하는법 : 단유약
예전에는 병원에가서 단유약을 처방받아서 먹는 경우가 많았으나 약은 젖을 분비하는 호르몬을 억제시켜줘서 젖을 말려주는데요. 약을 먹으면 빠르고 쉽게 젖이 마른다고 생각하지만 보통 3-10일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단유 하는 법 중 단유약 부작용은 구토 오심 어지러움 피로감 심각한 경우에는 발진이나 쇼크도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FDA에서는 단유약 사용을 금지하였으나 병원에 따라 엄마가 원하는 경우 단유약 처방해주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단유약 부작용으로 어지러움때문에 약복용 중단하고 단유마사지를 받으러 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단유약 복용은 빠른 시간내에 젖을 말릴 수 있지만 부작용이 있으므로 자연단유를 추천합니다.
단유 하는 법 : 자연단유
단유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수유나 유축횟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젖양 늘리기 반대가 단유인데 줄이려면 젖을 적게 물려야 합니다. 젖양에 따라 단유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1-2달 시간을 두고 서서히 단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덜 아프고 유방 트러블이 덜 생기기 떄문입니다.
단유하는 방법 : 밤중수유 끊기
단유한다고 무조건 직수끊고 유축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수유횟수를 줄이거나 엄마나 아기상태에 따라 유축기 사용을 하며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유축기를 사용해서 양을 줄이는게 단유에는 더 좋습니다. 또한 밤중수유 끊기가 중요한데 모유수유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이 밤에 많이 분비되므로 밤중수유를 끊으면 모유양 줄이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밤수를 늦게 끊으면 단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단유 방법으로 유축기나 손으로 앞부분을 조금 불편하지 않도록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유 종료날짜를 미리 지정하고 하루 수유횟수를 지정하는 것에 따라 단유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8번 수유를 하고 있다가 7번으로 줄이면서 3-4일을 유지하고 7번에서 6번으로 줄이면서 또 3-4일을 유지하고 최대한 안아프게 천천히 단유하고 싶다면 1번 줄이면서 일주일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유 종료 날짜에 따라 엄마나 아기가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유 방법 : 유축
유축기로 단유한다면 시원하게 비워내기보다는 평소보다 60-70%만 비워내면 됩니다. 유즙 초유 이행유 성숙유 순서대로 나오는데 단유될때는 색이 거꾸로 바꿔서 나옵니다. 하얀색에서 점점 노란색으로 바뀌어 나오는데 단유가 거의 완료된 가슴에서는 유즙처럼 끈덕하게 나오다가 거의 안나옵니다.
단유 방법 : 냉찜질팩 하기
젖양 많은 엄마나 수유중 유방트러블이 많은 엄마나 단유를 빨리 해야 하는 분들은 함께하면 좋은 방법이 있는데요. 수유텀과 젖양을 줄이면 모유가 차오르면서 가슴이 뭉치고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그럴때 쉽고 효과적인 단유 방법이 냉찜질입니다. 모유양 늘릴때 온찜질을 하는데 반대로 모유양 줄일 떄는 냉찜질을 하면 됩니다. 가슴 크기에 맞는 냉찜질팩을 냉동실에 20-30분 넣었다가 꺼내서 가슴에 얹으면 됩니다. 다코 가슴시트팩 이라는 냉찜질팩을 구매해서 냉장보관해두었다가 열감이 있는 부위에 올려놓아도 단유 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아주 다코 가슴시트팩은 간편한 가슴시트팩입니다.
단유하는법 : 카보크림 (양배추 크림) 바르기
젖이 불기시작할떄부터 단유할때까지 가슴이 불편하거나 젖양이 많다면 양배추입을 활용했습니다. 양배추 추출물로 이뤄진 카보크림입니다. 예전에는 양배추를 통으로 사다가 초록잎을 깨끗히 씻어서 가슴크기에 맞춰서 잘라서 냉장고에 시원하게 두었다가 필요할때 가슴에 붙여서 열기를 빼줬는데요. 양배추 잎은 사용하기 번거롭고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단유 방법으로 양배추 카보크림이 나와서 간편하게 바르기만 하면 됩니다. 카보크림도 냉장보관해서 시원하게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단유 카보크림은 바둑알크기 손가락 1마디정도 크림을 짜서 가슴에 발라주고 수유중이라면 유두 유륜 뺴고 가슴 전체에 바르면 됩니다. 카보크림은 겨드랑이에 발라줘도 좋고 가슴이 크다면 더 많이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8-12회 최대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고 가슴이 뭉치면서 느껴지는 불편함이 완화됩니다.
단유하는법 : 엿기름 단유차 굿바이밀티 먹기
단유 식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시중에 파는 식혜는 엿기름 함유량이 적어서 단유 효과가 적으므로 엿기름 가루를 사다가 직접 내려서 먹는 것이 좋고 엿기름 티백으로 대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맛은 조금 없어서 못먹겠다면 단유하는데 도움이되는 세이지가 들어간 허브차를 엿기름 대신 많이 먹습니다. 서양에선 오래전부터 모유량 조절과 단유 방법으로 애용해 온 세이지를 베이스로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허브를 원료로 만들어준 굿바이 밀티가 있습니다. 단유 하는 방법으로 굿바이 밀티를 활용한다면 물 200미리에 티백을 차갑게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단유 음식으로 신맛나는 음식인 인삼 홍삼 등의 삼종류를 함께 먹으면 젖양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유하는법 : 수분섭취나 음식 제한
빠르게 단유하는법은 음식이나 수분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은데요. 밤중수유 끊을때 야식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새벽내내 가슴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우나 찜질방 통목욕 전신마사지 등은 단유 시작 후 2-3주간 피하는 것이 좋고 뜨거운 물 샤워도 단유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찬물 샤워는 추우므로 샤워 시간을 짧게 두고 등을 돌려서 가슴에 직접적으로 따뜻한 물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1달정도 여유를 두고 천천히 단유한다고해도 불편할 수 있으므로 카보크림 냉찜질팩 굿바이밀티를 활용해도 좋고 단유할때 너무 아프면 타이레놀을 먹어도 상관없으며 단유할 때 1년 이내에 유방암 검사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압박붕대나 복대를 사용하고 와이어가 없는 브라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