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신생아 모유수유 방법과 좋은점 트림 자세까지
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모유수유 방법과 좋은점 트림 자세까지

by 누리집

    신생아 모유수유 방법과 좋은점 트림 세까지


    수유에 관한 이야기

    엄마와 아이가 첫 번째 접촉은 젖을 먹이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단지 아이를 키우기 위해 젖을 먹인다고는 결코 생각하지 마세요!

    모유를 먹이든 우유를 먹이든 언제나 편한하고 안정된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아이도 편안한 자세, 엄마도 편안한 자세로 애정을 가지고 수유를 하셔야 합니다

    피부를 통해 이루어지는 엄마와 아이의 접촉을 통해 안정감과 신뢰감이 아이에게 

    부여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마와 아이와 많은 이야기 하십시오 

    엄마의 목소리는 엄마의 피부가 줄 수 있는 따뜻함 만큼 아이에게 중요한것 입니다.




    * 신생아 아이에게 모유가 좋은점

    1. 모유는 출생 후 초기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골고루 갖 추고 있습니다

    2. 유아 초기에 발병할 수 있는 감기, 귓병, 설사 등의 감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3. 피부와 피부의 접촉, 그리고 엄마의 심장소리를 아기가 직접 듣게 함으로써 아이의 엄마에 대한 친밀도를 강화 시켜 줍니다.

    4. 모유는 항상 아기에게 먹이기 적합한 온도로 보관되며, 언제든지 먹일 수 있습니다.


    * 모유를 먹일 떄 엄마에게 좋은점

    1. 아이와 친밀감 또는 모성애를 높여 줍니다.

    2. 임신전의 몸무게와 자궁크기로 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3. 유방암, 난소암등 발병 가능성을 줄여 줍니다.

    4. 아기에게 먹이기 위해 특별히 섞거나, 기구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없습니다.



    모유수유 방법

    1.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유방은 아이가 젖 냄새를 식별할 수 있도록 씻지 않는다)

    2. 아이의 입을 유두 높이에 두고 엄마의 손은 C자형 쥐기로 유방을 잡습니다.

    3. 유두로 아기의 입술을 건드려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릴 때 까지 기다립니다. 

       (거의 하품하는 것 같다)

    4. 아이를 유방 쪽으로 당깁니다. (유방을 아기에게 가져가는 것이 아님)

    5. 아이의 몸을 유방쪽으로 당기면서 유륜부위까지 아이의 입속으로 깊숙이 물립니다.

    6. 아이의 코,뺨,턱이 젖에 닿아있고 입은 크게 열려 있으며 아랫입술이 밖으로 말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7. 아이가 빨고 삼키고 쉬고 천천히 깊게 빠는지 관찰하며 아기의 젖 삼키는 소리를듣습니다.

    8. 아이가 충분히 젖을 먹은 후 아이 스스로 유방에서 떼도록 기다립니다.


    ※ 모유수유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 출생 후 6개월 동안은 모유 외에 다른 음식물을 주지 않습니다.

    - 출생 후 6개월 이후 부터 보충식과 합께 모유수유를 2년 동안 먹입니다.

    - 젖병수유는 모유와 빠는 방법이 클려 빠는데 혼돈을 주므로 시행하지 않으며 아기가 젖 먹기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엄마 젖을 짜서 작은 컵을 사용 하여 먹입니다.

    - 출산 후 바로 모유수유를 시도합니다. (모자동실 실시)

    - 아이가 젖을 먹고 싶어 할 떄마다 젖을 주어야 하며 빈도나 기간은 제한하지 않습니다.

    - 신생아는 하루에 적어도 밤 시간을 포함하여 8번에서 12번 이상 젖을 먹입니다.

    - 아기가 계속 빨기를 원한다면 양쪽 젖을 차례로 줍니다.


    * 트림시키기


    한 쪽 팔로 아기의 등과 머리를 받쳐서 아기의 머리가 엄마의 어깨 위에 오도록 바로 세워 안고, 나머지 손바닥으로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 모유수유 시 자세 )


    * 요람 안기


    아기에게 물릴 유방 쪽의 팔로 아기를 안은 후 아기 배를 엄마 몸에 완전히 밀착시킨 후 아기의 머리를 감싸고 있는 손으로 엉덩이를 같이 받쳐줍니다. 이때 아기 입은 엄마의 젖꼭지와 반드시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른 쪽 손으로는 유방을 살짝 받칩니다.


    * 옆구리 끼어 안기


    럭비공을 옆구리에 끼운 듯한 자세로 아기를 안습니다. 젖을 먹일 쪽의 팔로 아기의 등을 받쳐 안고 손으로는 아기의 목과 머리를 받칩니다. 베개로 엄마의 팔꿈치와 아이의 엉덩이를 받쳐주면 편합니다.


    * 교차해서 요람 안기


    젖 먹일 유방의 반대편 팔로 아이를 감싸 안습니다.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아이 머리를 잡은 다음 나머지 손가락으로 목을 받친 후 아기의 입과 젖꼭지는 반드시 수평이 되도록 하고 다른 쪽 손으로는 젖이 잘 나오도록 유방을 받칩니다.


    * 옆으로 누워 먹이기


    앉아 있기가 힘든 산모나 제왕절재 산모에게 적합한 자세입니다. 아기 머리를 팔로 받치고 엄마가 있는방향으로 눕힙니다. 제왕절재를 한 경우애는 무릎을 굽힌 뒤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웁니다. 이때 발치에 단단한 것을 두어 발을 올려놓으면 편하며 이 자세에서 양쪽 젖을 번갈아가며 먹입니다.


    초유는 풍부한 영양과 면역물질이 많아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2~3일은 젖이 잘 안나오는 수가 많습니다. 아이는 보채고 젖이 잘 안나오면 어머니는 마음이 조급해지고 걱정이 되어 젖은 점점 더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어머니는 지쳐서 모유수유를 포기하게 되는데, 이 고비를 참고 견디어 젖을 계속 빨리면, 유선이 발달됟어 젖이 잘 나오게 됩니다.


    임산부 눈떨림 원인 마그네슘 부족


    2020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스케일링 KTX 등


    임산부 식혜 율무차 생강 팥 감 참치 회 파인애플 NO


    임산부 운동 목욕탕 부부관계 해외여행 가능한가?


    임산부 가르시니아 카테킨 먹으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