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각 효능, 노각 보관법 및 고르는법

by 누리집

    노각의 효능, 보관법 고르는방법

    늙은 오이 : 아토피에 좋다.


    노각은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켜주고, 이뇨작용을 하며, 붓기 빼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노각은 수분의 함량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 및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많으므로 포만감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을 배출해주므로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더워서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노각을 먹으면 소화불량 해소에 좋습니다. 오늘은 노각의 효능 및 먹는법, 고르는방법, 보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각의 효능

    1. 노폐물 배출 효과

    수분과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이 많은데, 뛰어난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줍니다.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노각 오이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노각 껍질에 많이 있는데,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해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서 암예방과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3. 고혈압 예방

    풍부한 칼륨이 들어있으므로 혈관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내려주는데 효과적이어서, 고혈압을 예방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변비개선 효과

    노각에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으므로 장의 연동을 촉진시키고, 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서 변비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노각에 함유된 칼슘성분이 뼈를 튼튼하게하고, 비타민K 성분이 뼈의 칼슘 배출을 막아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노각은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서 포만감이 쉽게 생기고,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영양공급을 해주므로 건강한 체중감량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7. 노화방지

    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항산화작용을 하여서 활성화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유발하는 산화를 억제해서 노화방지에 좋고, 피부의 주름을 개선시켜주며, 잡티제거 등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좋은 노각 고르는법은 노랗게 완전히 익어서 멜론처럼 껍질이 거칠고 무늬는 굵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마르지 않고, 들었을때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늙은오이는 일반오이를 수확기에 수확하지 않고 두면 색이 노랗게 변하고 껍질이 마르면서 오이의 효능을 잃는데, 노각오이는 일반오이와 품종이 아예 다릅니다. 자라면서 바로 통통하고 노랗게 익습니다. 노각은 껍질을 벗긴 다음에 반으로 쪼개서 씨를 제거하고, 강판에 갈아서 보자기로 즙을 짜면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증상이 좋아지므로 아토피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노각 먹는법은 어린이는 노각즙을 마실 때 요구르트 1병정도의 양만 먹는 것이 좋고, 어른은 맥주잔으로 1컵 정도의 양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로 노각무침이나 장아찌로 많이 먹습니다. 또한 노각은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여름철 무더위에 먹으면 신진대사 활성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수건에 노각 즙을 묻혀서 아토피나 가려운 부분에 바르면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가려운 부분 어디든지 상관없이 발라도 되고, 물기가 마르면 수시로 발라주면 좋습니다.  특히 노인은 건조해지기 쉽고 몸에 옴이 나거나 가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노각 즙을 바르면 효과가 좋습니다. 노화현상으로 피부가 마르고 가려운 사람이나 면역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노각즙을 강추하는데, 수많은 책을 읽어보아도 노각즙이 피부염에 관해서는 명약중의 명약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