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착한실손 전환 (3세대 > 4세대 실손보험 차이 장단점 총정리)

by 누리집

    4세대 실손보험 전환

    2021년 7월 1일 시행되는 실비보험 개정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3세대 실손 의료보험에서 4세대 실손보험 전환할지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을지 망설이고 있습니다.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이 변경되어서 도수치료처럼 비싼 치료를 많이 받으면 보험료가 많게는 4배까지 오릅니다.  4세대 실손 의료보험 전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한실손-전환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차이 알아보기

    실손보험 이란

    실손보험 이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을때 지출되는 의료비에서 본인부담금 제외한 나머지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현재 보험료가 높지 않으면서 넓은 의료비 보장범위가 인정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일반 보험회사를 통해 가입 가능하며 현재 종합형이 금지되어서 단독형만 판매하므로 가입해도 보장 내용은 모두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험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살펴보지 않고 편하게 가입 가능합니다.  

    착한실손 의료보험 전환 원인

    착한 실손보험 조건은 우리나라 입시제도 만큼이나 자주 변경이 되었는데 계속 개정되는 이유는 손해율이 많이 높기 때문입니다.  2009년 7월 이전에는 실비에 입원의료비에 본인 부담금이 벗었으므로 입원 후 치료받으면 한푼도 내지 않고 보장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안아픈 소비자도 이를 악용하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할 금액이 늘어나자 실비를 나라에서 관리하도록 만들었으며 2009년 8월 실비를 표준화 개정했습니다.

    실손의료비 변화 흐름

    1. 자기부담금이 계속 높아집니다.
    2. 납입하는 비용은 점점 더 저렴해집니다.
    3. 비급여 부분 지원이 낮아집니다.

    실손 자기부담금이 늘어나고 공제금이 커지는 등 조건이 더 안좋아져서 사람들이 병원에 잘 안가고 이에 따라 생명사 손해보험사 손해율이 낮아지는데요. 2009년 7월 이전 가입한 상품 보험 손해율이 가장 높습니다. 입원 1억 한도에 100% 보장하고 통원은 30만원 한도로 5천만원만 공제하기 때문입니다.

    4세대 실손 의료보험 차이 조회

    착한 실손 3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자기부담금은 급여항목이 10% 비급여 항목이 20% 이지만 4세대 실손보험 비급여 항목은 각각 10% 씩 더 늘어납니다. 4세대 실손의료비 공제금액도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인상됩니다.

    3세대 실손 보험은 재가입조건이 4세대는 5년으로 줄어듭니다. 실비는 회사 입장에서 손해율이 높으므로 계속 안좋아지는 쪽으로 변경되고 있으며 기존 3세대는 15년간 계약 당시 조건을 유지해줬지만 앞으로 4세대 실손 의료보험은 5년마다 조건이 계속 아좋아질 수 있습니다. 

    • 자기부담금 및 공제금액 인상
    • 재가입 조건이 짧아짐
    • 개인별 할증 및 할인 구조

    4세대 실손의료보험 총정리

    4세대 실손의료비 청구 금액에 따라 5개 구간으로 구분됩니다. 즉 청구를 많이 할 수록 비용을 올리고 청구를 적게하면 깎아주겠다는 말입니다.

    등급 할인률
    1등급 5% 할인
    2등급 유지됨
    3등급 100% 할증
    4등급 200% 할증
    5등급 300% 할증

     

    실손의료보험 전환제도

    3세대 착한실손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설계사들이 이번에 전환하지 않으면 손해본다고 말해서 많은 분들이 전환을 했을텐데요. 4세대 실손 의료보험 전환 보장 내용이 지금까지보다 안좋은것은 사실이며 착한실비 장단점을 따져보았을때 보험금을 많이 청구하면 최대 300%까지 할증되는 것이 가장 큰 착한실손보험 단점입니다.

     

    4세대 실손의료보험 전환

    금감원 통계자료를 보면 2세대 실손 사용자가 3세대로 전환 시 보험사 손해율이 20억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사고 이력이 있어서 보험금 청구 했던 사용자에 대한 손해율이 54.1% 감소했습니다.

    보험사 손해율이 감소한 것은 소비자에게는 손해입니다. 4세대가 3세대보다 안좋지만 1,2세대 실손의료보험은 3세대보다 좋습니다. 어느 하나가 더 좋다는 것은 없으며 본인의 납입금액부터 병력 사항등 다양한 조건을 조합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착한 실손의료보험 전환 조회

    실손의료비가 없다면 6월 중이라도 3세대로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3세대 이전 실비를 보유하고 있다면 연령대 가족력 병력 납입여력 내원빈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 개인마다 상황 차이가 있으므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10대-40대 : 갱신되도 상승폭이 크지 않으므로 3세대 실비보험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 50대-70대  : 갱신 상승폭이 크므로 전환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기 ✅

    실손보험 3세대 4세대 차이

    실손보험 3세대 4세대 차이 궁금하고 전환할지 고민이라면 알려드립니다. 가족력이 없고 병원도 잘 안가는데 보험료 인상이 싫다면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력이 있거나 현재 병력으로 치료중이며 현재 납입 보험금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3세대 실손보험 유지를 추천합니다. 

    착한실손 전환방법

    착한실손의료보험 전환하는 방법은 담당 설계사를 통해 전환 가능하며 각 실손 보험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바굴 수 있습니다. 또는 각 실손보험 고객센터에 방문해서 전환 가능합니다.

     

    Q. 30대인데 4세대 실손보험 전환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답변 : 아닙니다. 갱신해도 상승폭이 크지 않으므로 기존 3세대 실비률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Q. 병원에 자주 가는데 4세대 실손보험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 아니요 병원에 자주 가시는 분은 3세대 실손보험이 더 유리하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3세대 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보험 차이가 무엇인가요?

    답변 : 4세대 실손보험은 청구를 많이 할수록 보험금을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다면 4세대로 전환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소멸시효 농협 신한은행 만기 신청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이란 우리가 차를 구입하고 자치단체에 자동차등록 할 때 의무적으로 발행하는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한 후 5년 만기 시 채권 회수 가능하지만

    0083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