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엘카르니틴 효능 및 부작용 임산부는?

by 누리집

    L-카르니틴 효능 및 부작용

    임산부 엘카르니틴 먹으면 안됩니다.



    엘카르니틴은 체내의 근육에 많이 있는데 골격근을 중심으로 심장, 뇌, 간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20대 중후반이 되면 체내의 L-카르니틴이 부족해지고 지방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떨어져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므로 비만이 되기가 더 쉬워집니다. 또한 엘카르니틴이 부족하면 만성피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엘카르니틴 효능은 지방산의 물질대사가 있으므로 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산을 분해하고, 뼈조직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뼈를 단단하게 하며, 뼈의 질량을 일정히 유지하게 해줍니다. L-카르니틴은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당량 감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해주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운동할 때 강력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된다고 합니다.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엘카르니틴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주로 육류이며, 그중에 양고기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걀이나 밥, 빵, 견과류에도 L-카르니틴은 함유되어 있습니다.

    L-카르니틴 권장량은 하루에 2,000mg 이며, 최대 3,000m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섭취하면 지방을 더 빨리태우는 효과가 있어서, 살을 빼려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엘카르니틴 섭취시기는 공복과 운동전이 가장 좋다고합니다. 

    임산부는 엘카르니틴을 섭취해도 될까요? 안됩니다. 임신한 여성이나 어린아이들, 수유를 하는 여성에게는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으므로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