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연말정산 월세공제 증빙서류 세액공제 신청 방법 기간 집주인 전입신고 조건 관리비 불가

by 누리집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방법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방법 및 서류 알아보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란 1년동안 지불한 월세의 10% 총 급여 5천 500만원 이하인 경우 12%를 75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월세 금액이 30만원이면 1년간 월세로 지불한 360만원의 10%인 36만원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으며 총 급여 5500만원일 시 43만 2천원을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받게됩니다. 

    연말정산-월세-세액공제-방법

    월세 세액공제 조건

    1. 총급여액 7000만원 이하이며 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원 이하인자
    2.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 (세대주가 주택관련 공제 받지 않으면 세대원 가능)
    3.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을 포함한 기준시가 3억 이하
    4.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 대상자
    5. 임대차 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일한 자
    6. 전입신고 및 실거주를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서류

    연말정산 월세 공제 증빙서류를 직장에 제출하시면 되며 홈택스에 제출할경우 파일로 스캔해놓아야 합니다.

    • 임대차 계약서 사본
    • 주민등록증 등본
    • 무통장입금증 등 월세액 지급을 증명하는 서류 (월세입금내역서 또는 통장거래내역서 등)

    👉서류발급

    연말정산 월세 서류 집주인에게 달라고 요청하셔도 되며 임대차 계약서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관리비 포함 안되며 현금영수증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으로 연말정산 월세 환급 받는 법은 지불한월세에 대해 홈택스에 신고하면 현금영수증이 자동발급되어 세액공제 혜택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은 주택임대사업자에게 월세 지불한 경우 임차인 본인만 신고 가능합니다.

    최초 신고 시 임대차 계약서 기간동안 월세지급일에 국세청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므로 매월 별도 신고할 필요 없습니다. 계약기간 연장 등 내용이 변경되었을 경우 신고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 기간

    연말정산 월세 공제 기간은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받은 신용카드 소득공제 적용 불가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적용받지 않은 경우에만 신용카드 등으로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적용 가능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이용해서 연말정산하는 경우 월세 현금영수증 금액을 제외하고 세액공제 받아야 하며 월세액에 대해 소득공제 신청 시 월세액 소득세액 명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집주인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시 집주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집주인 동의서없이 신청서 가능합니다.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이내에 신고하면 되므로 경정청구해서 세액공제받으면 됩니다. 월세도 세액공제 또는 현금 영수증 발급으로 연말정산 시 혜택을 받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 관련 Q&A

    Q. 연말정산 월세공제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가요?

    답변 : 아니요. 월세 연말정산 할 시 집주인 동의서 필요하지 않으며 세액공제 받지 못하게 계약서 작성하는 것인 위법입니다.

    Q. 연말정산 대학생 자녀 월세공제 고시원 원룸 오피스텔 가능한가요?

    답변 : 네 연말정산시 고시원 뿐 아니라 오피스텔 원룸 다가구주택 다세대 단독주택 아파트 등 모두 월세 세액공제 혜택 가능합니다.

    Q. 연말정산 월세공제 관리비 해당되나요?

    답변 : 임대인에게 입금한 월세만 소득공제 대상이므로 공제 시 아파트 관리비 연말정산 월세 관리비 공제 불가합니다. 

    관련글

     

    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조회 및 경정청구 기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2월 15일쯤 신고를 마무리하므로 그 이후 시점이 연말정산 환급금 지

    00831.tistory.com

     

    홈텍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조회

    목차 원천징수영수증 이란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 내용을 작성한 서식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작성 시 징수의무, 소득자, 근무처 별 소득명세, 감면소득명

    00831.tistory.com

     

    청년 목돈만들기 및 목돈모으기

    목돈 모으기 청년 목돈만들기 목돈 재테크방법 수익률이 높아도 평소에 나가는 돈이 많다면 목돈모으기 어렵습니다. 본인 소득에 맞게 어떻게 쓸지 목적과 내용이 분명한 계획을 세워서 불필요

    0083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