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2023년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금리 dsr ltv dti 대환 2주택 전세 자격 조건

by 누리집

    2023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특례보금자리론 이란 금리가 오르는 시점에 내집마련을 위한 차주들의 금리 부담 경감을 위해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에 통합한 정책 모기지 상품이며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및 DSR LTV DTI 대환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신청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대상

    특례 보금자리론 자격 대상 살펴보면 시가 9억원 이하로 소득 요건이 아예없어졌으며 무주택자입니다. 기존에는 시가 6억원 이하이며 부부합산 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 해서 맞벌이 부부는 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완화로 2023년 내집 마련을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입니다. 기존 3억 6천만원에 비해 많이 확대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전세 대상자가 아니며 특례보금자리론 2주택자의 경우 2년 내에 집을 처분하셔야 합니다.

    1. 시가 9억원 이하 주택
    2. 소득요건 아예 상관없어짐
    3. 대출 한도 3억 6천에서 5억까지 증가
    4.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4.5% 예상
    5.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6.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DSR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정부에서는 DSR(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 규제를 적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기존 LTV(주택담보대출비율)과 DTI(총부채 상환비율)를 적용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소득이 적은 서민 실 수요자들도 대출한도가 일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보금자리론은 서민의 내집 마련 지원을 위해 DSR규제가 제외되나 주택가격 기준과 대출한도가 높은 적격 대출은 DSR적용을 받았었습니다.

    현재 총 대출액이 1억원을 넘으면 DSR 40%가 적용되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소득의 40%를 넘을 수 없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이 DSR 제한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 보금 자리론 신청 방법은 2023년 1분기 시행일 기준으로 발표되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절차 완료 후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지 연장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은행에 직접 신분증을 지참 후 방문하셔서  오프라인 신청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신청하기

    특례보금자리론 LTV 70%

    현재 보금자리론과 안심전환대출 LTV는 70%를 적용하고 있으며, DTI의 경우 60% 수준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DSR과 DTI 모두 소득에서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제한하는 규제지만 DSR이 더 엄격합니다. DTI는 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타대출은 이자 상환액을 빚으로 보지만 DSR은 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은 물론 기타 대출도 원리금까지 모두 빚으로 봅니다. 

    한시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금융위는 2023년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금리를 시중 금리보다 낮게 책정할 것입니다. 현재 4% 중후반대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가 5%~7%중후반까지 형성된 것을 고려하면 저렴한 이자입니다. 그동안 최고 연 8% 육박하는 고금리 주택담보대출에 힘들었던 차주들은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공급 소식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습니다. 

    금리가 가파르게 인상되고 있는 이 시점에 고금리 차주의 이자 부담을 경감하고자 정부 지원으로 나오게 된 한시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이자는 예전 2~3%에 비하면 싼 편은 아니지만 각자 사정에 맞춰서 신중하게 대출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은행 데일리워킹적금 11% 금리 이자 해지 이율 6개월 추천

    우리은행 데일리워킹적금 우리은행 데일리워킹 적금 이란 매일 만보씩 걷고 최고 연 11% 금리까지 받을 수 있는 건강지킴이 적금입니다. 걷기만해도 이자가 최고 연 11% 쌓이는 건강을 위한 적금

    00831.tistory.com

     

    온국민건강적금 KB적금 국민은행 적금이율 8% 이자 추천 해지이율 만기

    온국민건강적금 KB 온국민건강적금 최고 이율이 8%로 출시되었습니다. 앱테크형 상품이며 6개월에 연 2.0% 우대금리이고 최고 연 6.0% 적용시 최대 8%까지 금리 제공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온국민

    0083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