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등이 의심되는 금융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가 2024년 상반기 도입됩니다. 신청방법 및 지원 대상 조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시 자신도 모르는 대출 및 카드론 등의 거래 시도와 금융사의 중단 조치 내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보이스피싱 등 비대면 금융사고와 정보유출 및 명의도용 등으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본인 명의 대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나 사후 조치를 위한 대책이 불충분한 상황에서 마련되었습니다.
- 신용대출 및 카드론 등 여신거래 소비자가 사전차단할 수 있는 금융거래 안심차단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 소비자가 신청한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를 모든 금융권에 공유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감동규정을 개정했습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방법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은 소비자가 본인이 기존에 거래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금융거래 사전 차단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금융회사에서 본인 확인 절차 후 금융거래 차단 저보를 신용정보원에 등록한 뒤 소비자에게 등록 사실을 통지합니다.
- 금융회사는 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개설 등 신규 여신 거래 취급 때 금융거래 사전 차단 정보 등록여부를 조회함
- 차단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규 여신거래를 즉시 중단하고 해당 거래 신청사실을 소비자게에 즉시 안내함
-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한 소비자가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회사가 아니더라도 어느 금융회사에든 방문해 해제 신청 가능함
금융당국은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령층을 위해 대리신청과 비대면 온라인 전화 신청을 허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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