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리통 심할때 먹으면 좋은 차

by 누리집

    생리통 원인 및 완화법

    생리통 심할때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은?




    여성들은 한달에 한번씩 마법에 걸립니다. 대부분 24-35일 주기로 생리를 하는데요, 이때 많은 여성들이 생리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기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리통은 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어떤 날은 통증이 없고, 또 어떤 날은 통증이 너무 심해서 아플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배 뿐만이 아니라 골반통증이나 가슴 통증도 함께 경험할 수 있는데요. 생리통을 겪는 원인은 자궁에서 피를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몸 자궁내막에서 나오는 프로스트글라딘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자궁수축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고, 바소프레신 호르몬이 증가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골반 내 기질적인 변화로 인해 생리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의 질환 때문에 생겼을 수도 있는데요. 처음에는 통증이 없다가 어느 시점부터 갑자기 나타나더니 횟수가 거듭될수록 심해지는 경우가 속발성 생리통입니다. 나중에 진통제를 과다 복용해도 효능이 없어질수도 있고, 월경과다나 부정출혈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고, 불임이나 유산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생리통 원인을 파악한 후에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방치료로서 원발성, 속발성 모두 치료 가능하며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도 좋기 때문에 임신계획이 있는 미혼이나 젊은 여성들에게는 약을 먹는 것보다 좋은 치료법이 될 것입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생리기간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요가포즈를 하면 좋습니다. 복부 압력은 소화 및 재생산 기관을 자극하여 변비 와 생리 불편을 덜어줍니다. 활포즈나 고양이 자세는 스트레스 및 불안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벼원 걷기는 엔돌핀 수치를 증가시키고 중증도를 낮추기에 좋습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고통을 마바시키고 몸을 편안하게 하므로 좋습니다. 생리통 때에 핫팩이 좋은데요. 복부에 열을 따뜻하게 가해주면 근육 경련에도 좋고 고통이 경감됩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도 좋고, 또한 편안한 복장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꽉 조이는 스키니를 피하고 앉을 때도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통증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생리중일 때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건강을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극적이거나 매운음식, 카페인이나 술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통이 너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고 계속 먹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자세교정이나 식단 등을 통해 해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비타민B6가 풍부한 계란, 시금치, 브로콜리, 바나나, 연어 생선이 좋고,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 해바라기씨유 옥수수유 등의 식물성 기름은 생리 전증후군과 생리통에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양파, 생강, 마늘, 부추, 고추, 케모마일, 라즈베리 등의 혈액순환을 원활히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냉증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프로스타그라딘 호르몬이 더 과잉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로는 코코아 입니다. 코코아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정신적인 긴장을 완화해줍니다. 코코아에 함유되어있는 마그네슘은 혈액순환 촉진 및 자율신경조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코아에는 소량의 카페인도 포함되어있기에 조금만 마시는걸 추천합니다. 네번쨰는 콩단백질입니다. 여성의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콩단백질은 생리통 완화에 좋습니다. 청국장이나 두부, 두유, 낫토 등에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아연과 철분음식이 좋습니다. 철분은 혈액이 근본이 되는 성분으로 자궁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세로토닌 호르몬 합성에 필요한데  철분음식으로는 양배추, 참치, 고등어, 대구,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아연은 호르몬의 합성에 관여해서 여성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키므로 호르몬 불균형에 효과적입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아몬드, 현미, 버섯, 새우, 굴 조개 등이 있습니다. 여섯번째로는 미네랄의 흡수를 돕는 음식이 좋습니다. 냉기로 유발되는 생리통 에 좋은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은 자몽이나 레몬입니다. 이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마지막으로 DHA와 EPA가 풍부한 고등어, 꽁치, 방어 등푸른생선이 좋은데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므로 생리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생리통에 피해야할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는 고기 및 유제품입니다. 동물성 지방은 피를 탁하게 하고 혈관을 수축하여서 프로스트글라딘 분비를 촉진 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밀가루나 설탕 등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은 혈액순환을 악화시킬 뿐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억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박, 참외, 오이, 메론 등 차가운 과일이나, 아이스크림, 스무디, 팥빙수,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나 초콜렛과 과자는 당분이 많고 기름기도 많기 때문에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각성제는 근육수축으로 통증 유발이 심해질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먹는것이 더 좋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차는 쑥차입니다. 쑥은 혈관 내의 노폐물 제거를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피를 맑게 해준답니다. 손발이 찬 사람이나 생리통을 겪는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두번째로는 귤껍질차인 진피차입니다. 귤껍질을 까서 말린 차인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리통 완화에 좋고 피로해소 및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로는 생강차입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는데 혈액순환에 도움이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므로 자궁경부암, 생리불순, 냉증에 좋습니다. 네번째로는 익모초차 인데, 익모초에는 레오누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여성 자궁의 수축을 돕고 생리통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