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방울토마토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방울토마토 효능, 부작용, 칼로리는 ?



    요새 입맛이 없어서 방울토마토를 자주 먹는데요. 작은고추가 맵듯이 방울토마토도 작지만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단표를 보면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감량을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인기가 좋은데요. 방울토마토는 당도가 높지 않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과일 채소류 중에서도 당분이 많은 과일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 탄수화물이 적고 당이 적은 과일채소를 섭취해야 하는데, 방울토마토가 이에 제격입니다. 작아서 먹기도 간편하고, 껍질을 까지 않아도 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방울토마토 칼로리는 100g당 16Kcal 입니다.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칼륨,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다이어트 할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C가 면역력 향상이나 육체피로 피부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칼륨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므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으므로 포만감에 좋습니다. 몇알만 먹더라도 포만감이 생기고 쉽게 꺼지지 않으므로 식욕조절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방울토마토는 피로회복에도 좋고, 혈액순환에도 좋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신장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몸 속의 수분을 조절해주므로 평소에 신장이 약해서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면 피로회복의 효능을 보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방울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물질로서,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고, 혈관 내를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 수치를 조절해서 발병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심혈관 질병을 예방해주고, 항암치료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방울토마토 효능 첫번째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므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꾸준히 섭취한다면 변비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항산화효과에 좋은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피부건강과 노화예방에 좋습니다. 두번째는 토마토를 붉게 해주는 라이코펜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세번째는 제아잔틴과 루틴성분 덕분에 시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눈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네번째는 100g당 16칼로리로 저열량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다섯번째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이 체외로 배출되지 않게 막아주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있으므로 뼈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방울토마토 효능 여섯번째는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피부에 기미와 잡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고 피부미용건강에 매우 좋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방울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올리브유입니다.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식감도 좋고, 영양소의 흡수율도 더욱 높아지므로 일석이조입니다. 또한 방울토마토는 아침에 일찍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높아져서 좋다고 합니다. 출근전에 먹으면 건강하고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겠지요. 간식대신으로 먹어도 좋지만, 식후에 바로 섭취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일채소류로서 당분이 낮긴 하지만, 단맛이 있기 때문에 식사 후 바로 먹는 것은 체지방 감량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방울토마토 먹는법은 하루 섭취량이 하루에 15개-20개가 좋습니다. 이는 일반 토마토 2-3개 되는 양입니다. 그리고 갈아서 마시는 쥬스 한컵의 양입니다. 

    방울토마토 부작용은 딱히 없지만, 주의할 사항으로 덜 익은 토마토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토마토에 솔가린이라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찬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에 몸이 냉한 사람은 많이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천식과 알레르기, 아토피 환자들은 너무 많이 먹으면 안 좋습니다. 방울토마토 보관방법은 오래 보관하려면 물기가 없이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하고,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 꼭지를 따지 않으면 방울토마토가 말라가고 꼭지에 곰팡이가 생길수도 있으므로 꼭지를 따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보관을 하면 맛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너무 더운 여름철에는 냉장보관 해두었다가 먹기 10분 전에 미리 꺼내놓고 먹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