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커리 먹는법, 효능 및 부작용

by 누리집

    치커리 효능, 먹는법, 보관법, 고르는법, 부작용

    치커리는 샐러드를 먹을 때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채소인데요, 쓴맛이 나는 야채입니다. 쌈을 싸 먹을 때 쌉쌀한 맛을 내고 입맛을 돋궈 주는 효과가 있는 치커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커리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치커리 성분 중에 이눌린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눌린은 나쁜 콜레스테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흡수를 억제시켜주어서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중성지질의 흡수를 무려 50% 이상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납과 카드뮴 등 나쁜 중금속의 장내 흡수를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변비 해결 및 소화기능 개선

    치커리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주어서 소화불량을 돕고, 화장실에 잘 갈수 있도록 변비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이눌린 이라는 성분이 몸에 좋은 균 운동을 도와주고,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3. 눈건강 향상

    치커리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눈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탈모에 효과적임

    치커리는 세포 사이 사이에 녹아있는 활성화산소를 제거해주므로 노화를 방지시켜주고, 탈모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발모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므로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에게는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5. 치매 예방

    치커리에 함유된 치코르산이라는 성분이 아밀로이드반으로 알려진 뇌의 독성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치커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저하 및 치매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치커리는 유럽에서\ 이뇨, 강장, 피를 맑게하는 민간 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간염치료나 소화기능 개선, 눈 건강 개선, 근육 손상 예방, 피부 미용, 혈당 건강 개선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철분, 엽산이 풍부하여서 빈혈이 있는 여성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좋은 치커리 고르는 법은 잎이 시들지 않고, 연한 녹색이며, 줄기가 길고, 잎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은 냉장보관 할 시, 랩에 싸거나, 위생봉지에 넣어서 수분이 나가는 것을 막고, 먹는법은 잎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치커리는 쌈이나 샐러드로 많이 먹으며, 살짝 익혀서 먹기도 하고, 뿌리를 볶아서 커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영양가가 많고 색깔이 좋아서 고급샐러드로 인기가 좋고, 닭고기 볶음요리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치커리는 철분이 풍부하고, 칼륨, 비타민, 카로틴 등이 풍부하므로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으므로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치커리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임산부는 많이 섭취하면 안좋습니다. 크게 주의할 점이 없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