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빈혈원인, 빈혈에 좋은 차

by 누리집

    빈혈에 좋은 식품, 빈혈에 좋은 차

    빈혈 원인은 무엇인가?



    빈혈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흔한 질병인데요. 특히 우리나라 여성 5명중 1명 꼴로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빈혈을 쉽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합병증을 초래할수 있을만큼 위험합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수, 혈색소의 농도 및 혈구가 정상보다 감소해서 혈액이 묽어진 상태입니다.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을 포함하고있는데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철분과 단백질  엽산 및 여러 비타민이 필요합니다. 이 들중 한가지만 부족해도 빈혈이 생길수 있는데요. 


    빈혈의 원인은 철분 결핍이 가장 흔하며, 여성 빈혈 환자가 많은 이유도 이때문입니다. 여성은 한달에 한번씩 월경으로 인해 일정량의 혈액과 철분을 잃는데요. 월경 기간이 길어지거나 양이 많아지면 그만큼 내보내는 혈액량이 많아져서 철분 감소량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월경량이 많거나 긴 여성이 빈혈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빈혈의 증상은 어지러움, 현기증이 대표적인데요. 손톱이 잘 깨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것, 피로감, 어깨결림 등도 빈혈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니 방치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피로 나른함, 졸음, 숨가쁨 등이 있을수 있고, 세포재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내염에 걸리기 쉬어지며, 탈모가 발생할수 도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의 생성이 감소하고, 몸에 산소를 제대로 전달할수 없게 되어 호흡 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이 많이  나타납니다. 

     철분이 부족한 이유는 편식이나 다이어트 임신 및 출산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와 편식으로 인한 철분, 단백질, 비타민 부족은 빈혈의 원인인데 철분이 부족할 시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출혈이 있는것도 빈혈의 원인입니다. 소량의 출혈도 지속될 경우 빈혈이 되기 때문이죠. 


    빈혈에 좋은 식품은 미역국입니다. 소고기 미역국은 출산 후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인데, 소고기는 무기질, 철분 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신체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비타민B가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미역에는 헤모글라빈을 만드는데 필요한 구리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채소중에 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데, 철분 보충에 도움이되고 적혈구를 만드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시금치는 살짝만 데쳐먹어야 영양소의 파괴가 적다고 합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도 철분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있기때문에, 굴 8개만 먹어도 하루권장 영양분 및 철을 섭취할수가 있다고 하네요. 


    빈혈에 좋은 차는 구기자차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조혈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암작용, 혈압저하, 생장촉진 등 효능이 좋습니다. 하루에 2-3번 구기자 차를 마시면 빈혈은 물론이고 항암효과와 피부미용효과를 얻을수 있다고하니 좋은 차가 아닐수 없네요.  두번째로 루이보스차는 아프리카가 원산지인데,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차에는 카페인이나 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루이보스 차에는 카페인이 없고 매우 소량의 탄닌 성분만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지 않고,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하니 빈혈에 좋겠네요. 

    세번째는 대추차입니다. 대추차는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입니다. 철분,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며, 베툴린산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소염 항암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인삼차는 면역력 증가에 좋고,  혈액순환에 좋으므로 수족냉증, 스트레스해소에 안성맞춤입니다. 다만 열이 너무 많은 사람에게는 안좋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로는 당귀차입니다. 당귀는 심장을 보호해주고, 나쁜피를 몰아내는 일을 하는데요. 쓴맛이 나기때문에 맛있지는 않지만 건강에 좋다고하니깐 먹어보시길 바랍니다. 


    빈혈에 먹지 말아야할 차는 녹차와 커피입니다. 녹차에는 철분이 있긴하지만 다량의 탄닌이 있기 때문에 빈혈에는 좋지 않습니다. 커피와 녹차 홍차에 함유된 탄닌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예방 가이드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비타민d 부작용 고칼슘혈증 및 구루병

    대장암 초기증상 및 생존율 높이는 예방법

    이밖에 빈혈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 많은 식품에는 굴, 대합, 바지락 등이 있고,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도 비타민과 철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콩류, 견과류, 푸른잎채소도 좋습니다. 과일로는 포도, 자두, 살구, 토마토, 아보카도, 복숭아, 바나나 등에 철분 및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