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손톱 흰부분 하얀반점 생기는 이유

by 누리집

    손톱 흰부분 하얀반점 생기는 이유

    손톱 흰반점 예방법 및 손톱 빨리 기르는법





    손톱은 0.5mm 두께의 케라틴 단백질이 굳어서 생성되는데 신경이 밀집되어있는 손가락의 끝 부분을 보호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손톱은 땀샘, 모낭 피지선과 마찬가지로 피부 부속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피부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이 안좋으면 손톱에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손톱은 하루에 0.1mm 자라고, 한달에 3mm 정도 자랍니다. 손톱이 완전히 자라는데 필요한 시간은 3개월입니다. 밤보다는 낮에, 겨울보다는 여름에 더 빨리 잘 자라며,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과 긴 손가락의 손톱이 더 잘 자랍니다. 그리고 물어뜯거나 건드리는 자극과,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 질병에서 회복될 시 더 잘 자랍니다. 반면에 노인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가진 사람, 전신 진환을 가진 사람, 영양부족이나 열등에 잘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경우에는 손톱이 더 천천히 자랍니다. 



    손톱의 끝을 보면 끝부분에 반달모양의 흰색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흰색반점이 왜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 손톱 끝 반달모양의 흰색 반원부분은 "조반월"이라는 세포입니다. 조반월이 흰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손톱이 다른 부위보다 두껍기 때문인데, 손톱 밑에 피가 흐르기 때문에 손톱은 분홍 빛을 띄지만, 조반월은 두껍기 때문에 흰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 하얀 부분이 손톱의 원래 색이며 밖으로 자라는 손팁이 흰색인 것입니다. 

    손톱에 하얀점이 생기는 원인은 손톱부분의 세포들이 손상됐을 때 입니다. 단단한 물체에 부딪혀서 손톱 아래의 혈관들이 변화하므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다치지 않았는데도 손톱에 흰 반점이 생겼다면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나 아연이 부족할 경우에도 손톱에 하얀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속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아연이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손톱에서 생성되는 세포들이 잘 발달하지 못하므로 이러한 흰 반점이 생깁니다. 아연이 심각하게 부족해지면 손톱에 흰 가로줄이 심해지고 심지어 손톱이 부족하거나 갈라질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연이나 칼슘이 많은 우유나 굴, 멸치, 소고기, 계란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아연을 하루에 15mg 섭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함량은 아연이 많은 굴 100g에 해당하며, 멸치 200g정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아연함량이 가장 많은 음식은 굴인데요. 글에는 칼슘, 타우린, 멜라닌 등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으므로 아연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굴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세균이나 곰팡이에 손톱이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장기간동안 흰반점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에 무좀균 감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결핵 등의 질병도 손톱에 하얀 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손톱의 흰반점이 많다면 내장 관련 질환이 있을수 있는데요. 변ㅂ에 걸려서 숙변이 많이 쌓였을 때도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톱이 흰줄 하얀반점을 예방하는 방법은 균형잡힌 식단과 영양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굴, 호두, 다시마, 멸치와 같은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 그리고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마그네슘 등이 많은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충분히 섭취된다면 각종 질병이나 질환을 예방할수 있기 떄문입니다.  또한 손톱에 수분을 유지해주고, 매니큐어도 너무 많이 바르지 말고 충분히 휴식을 가지면서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손톱이 빨리 기르는 방법으로는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한다거나 반신욕 등을 통해서 몸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준다면 손톱이 빨리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톱을 물어뜯거나 너무 짧게 자르는 습관은 좋지 않은데요. 예쁜 손톱 모양을 갖고 싶다면 이러한 작은 습관을 고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D, 칼슘 등의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면 손톱에도 영양분이 공급되기 때문에 빨리 기를 수 있습니다. 


    댓글